혈액순환에 좋은 미역·다시마 넣고 요리하세요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에 군살이 많은 하체 비만 체질이라면 부종을 막는 상차림이 날씬한 몸매관리에 도움이 된다. '기적의 다이어트 밥상'의 저자인 다이어트 프로그래머 이경영 박사는 "하체의 혈액순환과 림프순환에 장애가 생기면 부종형 비만이 될 우려가 있으므로 식단 조절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하체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식단은 1일 1300㎉를 유지하되 아침밥은 ⅔공기, 저녁은 반공기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에 좋은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나 칼륨이 많아 나트륨 배설에 효과적인 고구마, 바나나, 키위, 포도 등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나트륨이 많은 문어, 해파리, 오징어, 훈제연어, 참치캔 등을 줄이고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찌개와 국을 피하고 탈수를 촉진하는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이나 빵도 멀리하는 것이 좋다.
하체의 부종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손쉬운 메뉴로는 미역잡곡밥과 녹차다시마달걀찜을 들 수 있다. 이경영 박사는 "미역잡곡밥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금방 느낄 수 있어 좋다"면서 "녹차다시마달걀찜은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지방을 연소시키고 달걀에 많은 콜레스테롤의 배설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미역잡곡밥(200~300㎉)
―재료(2인분): 모둠잡곡 100g, 불린 미역 50g, 멸치다시마육수 1½컵, 양념장(진간장 ½큰술, 참기름·맛술 ⅓작은술씩)
―만드는 방법
1. 모둠 잡곡은 씻어 체에 밭친 후 10분 정도 그대로 둔다.
2. 불린 미역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곱게 다진다.
3. 1의 쌀과 2의 미역을 고루 섞어 솥이나 냄비에 담고 육수를 붓는다. 처음에는 센 불에서 익히다가 밥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여 위아래를 한번 섞어준 후 뜸을 들인다.
4. 밥을 뜸 들일 동안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 밥이 다 되면 곁들인다.
●녹차다시마달걀찜(100~200㎉)
―재료(2인분): 달걀 150g, 맛술 ½작은술, 녹차잎 2g, 다시마 5x5㎝크기 1장, 물 ½컵, 강낭콩·완두콩 10g씩,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다시마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 ½컵에 담가 국물을 우려낸다. 다시마 우린 물에 녹차잎을 약간 넣어 우려낸다.
2. 달걀에 1의 다시마와 녹차 우린 물을 붓고 맛술과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강낭콩과 완두콩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건져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4. 달걀을 1인용 도자기 그릇이나 컵 2개에 나눠 담고 한 김 오른 찜통에 넣어 5분 정도 찌다가 3의 데친 콩과 우린 다시마 조각을 조금 잘라 고명으로 얹고 5분 정도 더 찐다.
글=이현진 기자ㅣ사진·자료='기적의 다이어트 밥상'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