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 헬스

암의치료

힉스_길메들 2010. 8. 15. 10:23

암의치료

(1) 암은 완치될 수 있나요?
조기에 진단된 암은 완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행중에 발견되면, 완치의 가능성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며, 일단 치료가 된 후에도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욱이 전이가 동반된 말기암의 경우는 일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완치의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암의 조기 진단은 완치의 필수 조건이라 하겠습니다.

 

(2) 암의 치료에는 어떤 방법이 있나요?

암의 치료법은 크게 수술, <방사선 요법> , <화학요법> 으로 나누며 그 외에 면역요법 등도 있습니다. 이중 수술과 방사선치료는 암이 발견된 국소 부위만 치료하는 국소 요법이며, 항암화학요법과 면역요법은 전신 요법입니다. 수술은 가장 근본적인 방법으로 예를 들면 잡초를 송두리째 뽑아내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대부분 암 수술의 경우는 주변의 정상 조직을 함께 절제하여 재발을 줄이는 방법을 시행하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정상조직의 기능을 심하게 손상받을 수도 있습니다. 방사선 요법은 암이 있는 부위에 방사선을 쪼여 암세포를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암의 완치를 위해 일차적으로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경우와 수술후 재발방지를 위해, 수술전 완치율을 높이 기 위해, 때로는 통증 완화 등의 목적으로 암이 있는 일부에만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 은 항암제 치료를 말하는 것으로 잡초와 화초가 섞인 밭에 제초제를 뿌리는 것과 같습니다. 대개의 경우 정맥을 통해 항암제를 주사하게 되어 약물이 전신에 퍼지게되므로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에 비해 전신에 퍼진 암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방사선 치료나 항암제 치료의 경우 정상적인 조직도 상당한 손상을 받게되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법의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그러나 전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육군, 해군 또는 공군 모두가 힘을 합하여 입체적인 작전을 펴는 것이 중요하듯이 암 치료에 있어서도 위의 방법 중 한가지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두 가지 또는 세 가지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3) 식이 요법으로 암을 완치할 수 있나요?
식이 요법만으로는 암을 완치시킬 수 없습니다. 또한 육식이 좋지 않다느니, 무슨 음식은 좋다느니 하는 말들은 대부분 근거가 없습니다. 소화에 지장이 없는 한 모든 음식물을 골고루 섭취하여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암의 특효약은 없나요?
우리의 곁에 수많은 암의 특효약이라 소문난 것들이 지나갔습니다. 죽염이 유행하던 시절이 있었고, XX나무즙, XX버섯, XX식이요법, XX차 등 그 가지 수가 너무도 많고 때로는 약으로 둔갑하여 고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대부분 반짝하고 지나가는 것으로 그 효과는 과장된 것이고 때로는 부작용으로 치료 과정에 방해를 주는 경우도 있어 이런 것들에는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