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의 잘못된 행동 100가지
001] ‘안녕’, ‘좋은 아침’, ‘잘 가요, 등의 인사를 하지 마라. 당신이 먼저 인사를 받아야 한다. 받아도 대응 인사를 하지 마라. 인사를 하고 받아 주면 근엄해야 할 존경받는 당신의 체통이 구겨진다.
002] ‘잘 되어가요?,\’, ‘즐거운 일 없어요?’라고 일상적인 관심사에 대한 질문형 인사를 하지 마라. 리더는 과묵해야 하고 그런 과묵함을 지니고 있는 당신의 듬직함을 모두가 좋아할 것이다.
003] ‘고마워요’, ‘감사해요’라는 인사를 하지 마라. 팀원이라면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따름인데 뭐가 고맙고 감사한가?
004] 팀원의 얘기를 경청하지 마라. 팀원들은 지시만 따르면 된다. 경청을 하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다. 그리고 당신은 너무나 바쁘다.
005] 팀원 각각의 장점을 인정하고 격려하지 마라. 장점을 자주 거론하면 거만해지고 다루기 어려워진다.
006] 팀 미팅을 갖지 마라. 모두가 참여하는 팀 미팅을 하게 되면 팀워크가 생기고, 팀워크는 자칫하면 당신의 권위에 도전하는 잠재 요인이 될 수 있다.
007] 일대일 미팅을 하지 마라. 팀원과의 일대일 미팅을 통해서 얻을 것이 별로 없을 뿐만 아니라 다른 회의를 통해서도 충분히 대화가 가능하다.
008] 일을 잘 했다고 칭찬하지 마라. 칭찬을 하면 팀원은 근거 없는 과신에 오만방자해 진다.
009] 팀원들에 대해 근무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지 마라. 탄력 있다는 것은 줏대가 없다는 것을 뜻한다. 줏대가 없는 리더라는 애기를 듣고 싶은가?
010] 무엇을 결정할 때 팀원의 의견을 묻지 말라. 결정권은 당신에게 있다. 당신의 경험과 능력이면 차고 넘친다. 괜히 팀장인가?
011] 팀원들이 팀의 중요한 구성원이라는 인식을 하지 못하게 하라. 팀원은 다른 좋은 조건이 있으면 언제든지 떠날 갈 철새들이다.
012] 공감을 표시하지 마라. 반대를 해야 팀원들이 포괄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된다. 무조건 반대로 시작하고 끝까지 고수해라.
013] 팀원들에게 자기 개발의 기회, 교육의 기회를 주지 마라. 팀원은 당신의 잠재적인 경쟁자이다. 그들은 그 자리에 머물러 있어야만 당신 자리가 안전하다.
014] 팀원이 받아야 할 칭찬도 팀원에게 돌아가지 말게 하고 당신이 했다고 해라. 설혹 팀원에게 칭찬이 가더라도 당신이 모든 것을 입안, 조율, 지도, 관리, 감독, 지원을 했다고 해라. 그리고 팀원에게도 그렇게 말하도록 강요해라.
015] 웃는 얼굴로 보이지 말고 늘 심각한 표정을 지어라. 당신의 카리스마는 심각한 표정에서 나온다.
016] 유머나 농담으로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지 마라. 가볍게 보이면 팀원들이 우습게 생각한다.
017] 비난은 여러 사람 앞에서 해라. 당신의 무서움을 팀원 전체가 알게 될 것이다. 효과가 만점이다.
018] 비난은 팀원이 한 실수가 아닌 그 팀원의 인간성을 능멸하는 비난을 해라. 인간성을 능멸하는 비난이 한 방에 먹힐 수 있다.
019] 팀원이 얘기를 할 때 중간에서 가로채서 끝까지 다 얘기를 하지 못하게 하라. 팀원들의 얘기는 들어봐야 당신이 다 아는 얘기로 시간만 낭비된다. 당신의 바쁘다.
020] 팀원 및 그 가족의 경조사에 대해서 무관심해라. 회사는 이익 사회이지 공동 사회가 아니다.
021] 팀원의 임원회의 등에서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도와주지 말고 오히려 그 팀원의 잘못을 지적해라. 팀원을 도와주다가 자칫하면 당신마저 유탄에 맞게 된다. 절대로 사장이나 임원들의 의견에 동조해야 한다. 부하를 공격해서 당신은 빠져 나와라.
022] 팀원들과 함께 점심 식사하자 마라. 당신은 고고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023] 악수를 할 때는 쥐는 손에 확신에 찬 힘 대신 죽은 생선처럼 흐물흐물하게 하고, 눈도 쳐다보지 마라. 악수는 존경, 친애, 우정, 애정 등의 표현이다. 제대로 악수하면 당신과 너무 가까운 친밀감을 느끼고 나중에는 머리 꼭대기에 앉으려고 한다.
024] 그 팀원이 없는 곳에서 그 팀원의 실수나, 개인적인 흉을 보고 즐겨라. 팀원의 흉을 보고 즐기는 것은 당신의 스트레스 해소도 되고 즐거운 취미가 될 것이다.
025] 팀원을 코치하거나 알고 있는 정보나 방법 등을 알려주지 마라. 당신이 알고 있는 정보나 방법은 당신이 노력해서 얻은 당신만의 보물이자 당신의 지위를 유지케 하는 소중한 자산이다.
026] 팀원들이 일을 하는데 필요한 도구나 적절한 자료를 제공하지 마라. 팀원 각자가 알아서 할 일이다. 다인도 팀원 시절에 이런 도구나 자료를 제공한 사람 없었지만 오늘날 이렇게 팀장이 되었다.
027] 팀원을 믿지도 말고, 따라서 믿는다고 얘기도 하지 말라.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히는 일이 너무나 많다. 항상 당신이 팀원을 의심하고 있다는 사실을 주지 시켜라.
028] 타 부서, 타 팀원과 갈등이 생겼을 때 해결하려고 나서지 말라. 팀원들이 알아서 해결하게 해라. 당신은 궂은일을 할 사람이 아니다. 좋은 이미지만 유지하라.
029] 높은 사람에게 하는 프레젠테이션은 팀원에게 맡기지 말라. 프레젠테이션을 잘하는 팀원은 당신의 자리를 위협하는 잠재적 적이다.
030] 중요한 일은 팀원에게 맡기지 말고, 중요치 않은 일만 맡겨라. 중요한 일을 당신이 함으로써 당신의 두각을 나타내야 한다.
031] 팀원에게 일을 맡긴 직후 곧바로 결과물을 재촉해라. 팀원들에게 시간을 준다고 일이 잘 된다는 보장이 없다. 다그치고 재촉해야 일도 제대로 진행되고 당신도 관심 있는 리더라는 인식을 주게 된다.
032] 팀원들의 관심사보다는 당신의 관심사에 대해서만 얘기해야 팀 분위기를 당신이 완전 장악할 수 있다.
033] 회식을 하지 말고, 혹시 하더라도 당신이 좋아하는 음식만을 고집해라. 회식을 통해 당신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몸보신을 해야 팀을 이끌 수가 있다. 이 팀에서 누가 제일 중요한 사람인가? 당신 아닌가?
034] 회식을 할 경우 어떤 이유로도 불참을 허용하지 말고, 혹시 불참한 경우에 처절한 응징을 가해라. 팀워크를 위한 회식인데 어떠한 이유로도 불참을 하는 것은 팀워크를 깨뜨리자는 팀원의 저의다. 용서하면 안 된다. 어떠한 이유가 있어도…….
035] 회식을 할 경우 술을 안 마신다는 팀원은 용서하지 말고 음주를 강요해라. 음주에 동참하지 않는 것은 집단행동에 대한 배신이다. 감히 팀장의 술을 거절하다니 있을 수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다. 기강은 회식에서도 이어져야 한다.
036] 회식의 일환으로 노래방을 갈 경우 당신 혼자 계속해서 마이크를 붙잡고 놓지 마라. 당신의 노래를 팀원들은 너무나 듣고 싶어 한다.
037] 회식한 다음 날은 회식 자리에서 팀원들이 했던 실수나 행동거지를 문제 삼아 비난을 해라. 다음 회식부터는 회식 분위기를 완전히 당신이 장악하게 될 것이다.
038] 팀원의 단점을 함께 파악하여 이를 보완 혹은 개선할 방안을 생각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흉을 보는 소재로 활용해라. 단점을 보완해 주려고 노력해 주는 상사를 팀원들은 좋아하지 않는다.
039] 팀원이 무슨 일을 하는지 전혀 무관심하게 있다가 자주 ‘이제 그만 놀고 일 좀 하지’라고 빈정거리면서 말을 해라. 느슨해 질 수 있는 업무 처리에 주마가편이 된다.
040] 어려운 프로젝트가 끝나도 수고했다는 얘기도 하지 말고, 회식을 통해 그동안 노고에 감사한다는 얘길 하지도 마라. 팀원에게 급여를 주는 것에 어려운 프로젝트도 포함되어 있다. 너무나 당연한데 왜 고맙다고 하는가?
041] 다른 팀의 팀장을 포함한 팀원, 그리고 당신의 상사 앞에서 당신 팀원을 칭찬하지 마라. 당신의 팀원을 칭찬하면 그 팀원은 기고만장해지고 다른 사란들은 상대적으로 당신을 그 팀원보다 못한 사람으로 본다.
042] 팀원들에게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운 점은 없는지, 당신이 도와 줄 일은 없는지 묻지 말고 알아도 모른척해라. 어려움이 없는 사람이 있는가? 다 운명이고 그런 어려움이 직장생활인데…….
043] 팀원이 늦게 출근을 하였을 경우 그 이유를 묻지 말고 무능하고 무책임하며 게으른 인간이라고 계속 몰아붙여라. 이유를 들어봐야 뻔 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 않나?
044] 팀원이 숙취 상태에서 출근을 하였을 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물어보지 말고, 몸 상태도 묻지 말고 중요하고 어려운 일을 시켜라. 몸 상태가 좋지 않은 여건에서 일을 시켜야 팀원이 스스로 모습을 반성하게 되고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안 생긴다.
045] 회의를 하면 당신 얘기만을 장황하게 늘어놓아라. 한 얘기 계속 반복하는 것도 좋다. 당신이 팀의 리더이니 가장 많이 알고 있다. 팀원의 얘길 들을 필요가 없다.
046] 회의를 하면 정해진 시간을 무시하여 당신 마음대로 늦게 시작하고, 늦게 끝내라. 회의시간 정하는 것, 정해진 시간 예고 없이 바꾸는 것, 당신의 권한이다.
047] 회의를 하면 사전ㅇ 무슨 안건으로 회의를 한다고 알리지도 말고, 당신도 준비 없이 진행하라. 체계화되지 않았지만 순조롭게 진행되는 회의에 당신의 경이로운 임기응변을 팀원들은 사랑하게 된다.
048] 회의를 끝마치면서 무엇을 누가 언제까지 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업무 분담을 하지 말라. 회의는 회의로 끝나야 한다. 당신의 권위만 세우는 회의면 된다. 실행은 필요한 누가 알아서 하겠지.
049] 팀원 중에 한 두 사람만 눈에 띄게 편애하고 다른 사람들은 배척해라. 당신에게 사랑을 받지 못한 팀원들은 사랑을 받기 위해 더 충성할 것이다.
050] 당신이 이사를 하거나 집안의 행사가 있을 경우 팀원을 강제로 불러서 일을 시켜라. 당신과 개인적으로 친해진다는 느낌을 팍팍 갖게 될 것이다.
051] 당신의 가정생활과 관련된 잡다한 일은 팀원을 심부름 시켜라. 공과금 납부, 등본 떼기 심부름 등……. 팀원인데 그 정도는 시켜야 하지 않겠나.
052] 팀원에게 반말로 해라. 나이가 많은 팀원이나, 처음 만나는 팀원이나 당신의 부하이니 무조건 반말을 해라. 반말로 일관해야 친근감도 더 늘게 된다.
053] 꾸중을 할 때는 욕설을 많이 사용해라. 보통의 대화 시에도 욕설을 가급적 자주 사용해라. 욕설은 당신이 범접하기 힘든 리더라는 카리스마를 강화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054] 하기휴가의 일정은 당신이 가장 사용하기 좋은 일ㄹ자를 먼저 잡은 후에 팀원들에게는 다른 좋지 않은 일정을 잡으라고 해라. 평소 많은 책임을 진 당신이므로 휴가만큼은 당신이 편한 때를 독차지해야 한다.
055] 팀원이 휴가를 신청하면 ‘웬 휴가를 그렇게 자주 가? 꼭 일 못하는 사람이 휴가를 자주 간다. 라고 빈정거리고 쉽게 허락하지 마라. 일 잘하는 팀원은 휴가를 가지 않는다는 고정관념을 공고히 해라.
056] 휴가를 다녀온 팀원에게 잘 쉬었는지, 좋은 일은 없었는지 물어보지 마라. 그게 일하고 무슨 상관인가? 잘 다녀왔으니 오늘 출근한 것 아닌가? 휴가 다녀온 것도 마땅치 않은데 인사까지……. 당신은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이 아니지 않은가?
057] 경조휴가를 다녀온 팀원에게 잘 지냈는지, 조사인 경우 잘 처리 되었는지 등을 묻지 마라. 경조휴가는 회사 일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
058] 꾸중을 할 경우 지난번에 했던 팀원의 실수나 잘못을 다시 반복해서 재활용해라. 꾸중의 목적이 확실하게 달성된다. 그리고 잊었던 지난번의 잘못을 상기시켜 주는 당신의 배려에 팀원은 감사하게 생각한다.
059] 팀원들 사이를 비교하여 꾸중을 해라. ‘A는 그렇지 않은데 B 너는 항상 왜 그러냐?’라고……. 경쟁심을 불러일으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좋은 방법의 하나다. 억울하면 A처럼 하면 되지 않겠는가?
060] 팀원들의 변화된 모습에 무관심해라. 머리 모양을 바꾸어도, 옷차림새가 바뀌어도, 안경이 바뀌어도 멋있다고 잘 어울린다고 칭찬하지 마라. 옷차림은 회사일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
061] 팀원들이 야간이나 주말에 일을 하게 될 때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고 ‘밥은 먹고 하는지’, ‘내가 도와 줄 일은 없는지’ 물어 보지 마라. 자칫하여 도와달라고 하면 당신의 쉬는 시간이 줄어들고 발 빼기 어렵게 된다.
062] 긴 연휴 후 혹은 명절 후에 무슨 즐거운 일은 없었는지 담소하지 말라. 마치 연휴․명절이 없었던 것처럼 행동하면 당신의 일관된 모습에 존경심을 표할 것이다.
063] 아침에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 전에 커피나 차를 함께 하면서 팀원들의 그날그날의 몸 상태가 나쁜 팀원의 그날그날의 몸 상태를 체크하는 일은 하지 마라. 몸 상태가 나쁜 팀원에게 중요한 일을 시켜 잘못 되어도 당신 탓이 아니다.
064] 회사 돌아가는 정보나 상황에 대해 당신 혼자만 알고 팀원들과 공유하지 마라. 팀원들이 그런 상황이나 정보를 알면 오히려 일에 집중하지 못한다.
065] 팀원이 회사의 어떤 정보나 상황을 물으면 ‘네가 알아야 할 일이 아니다. 일이나 열심히 하라’고 핀잔을 줘라. 머슴이 시키는 일이나 열심히 하면 되었지…….
066] 팀원들과 함께 한 결정도 당신의 상사가 좋아하지 않으면 순간적으로 바꾸고, 상사의 의견에 무조건 동조해라. 상사의 의견에 무조건 따르는 것이 팀원들과의 결정을 변하는 것보다 승진에 훨씬 유리하다. 강자에 약하고 약자에 강해야 산다.
067] 중요하고 급하게 처리할 일이 있어도 당신의 상사가 얘기한 중요하지 않은 일부터 먼저 처리하고 팀원들에게도 그것 먼저 시켜라. 상사가 주는 일은 아무리 허드렛일이라도 먼저 해 드려야 사랑 받는다. 듬뿍…….
068] 업무 처리에서 일관성을 지키면 안 된다. 팀원들과 결정을 했어도 상황에 따라 순간순간 바꾸고 그 바뀐 이유를 팀원들에게 설명하지 마라. 팀원들은 당신의 고매한 인성, 수준 있는 가치관, 그리고 한 차원 높은 경영 철학을 이해하지 못한다.
069] 팀원이 업무에 배경이나 상황을 물으면 ‘네가 알 필요 없다. 시키면 시킨 대로 하라’고 해라. 배경이나 상황을 얘기해 준다고 결과가 달라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항상 환경이나 상황을 설명해줘야 하는 잘못된 습관을 만들게 된다.
070] 팀 내 혹은 다른 팀의 이성 팀원을 소재 삼아 성적인 내용으로 팀원들과 낄낄대며 즐겨라. 낄낄댈수록 당신의 인기가 올라간다. 인간적인 매력과 더불어……. 쑥쑥…….
071] 팀원들의 업무 처리가 미숙할 때 ‘요즘 팀원들은 말이야……. 내가 너만 했을 땐 안 그랬는데 말이야…….’ 등 당신의 과거와 비교하면서 꾸중을 해라. 당신의 화려한 과거 자랑은 팀원들로부터 존경의 대상이 된다.
072] 당신의 의견과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팀원이 있으면 ‘뭘 안다고 그러냐. 시키면 시키는 대로 하라’고 윽박질러라. 강력한 카리스마는 이런 것에서 나온다.
073] 팀원이 잠시 외출을 요청하면 이유를 듣지 말고 무조건 거부하라. 회사는 일을 하러 나온 것이지 외출하려고 나온 것이 아니다.
074] 당신이 외출을 할 때는 외출 목적, 목적지, 예상 시간 등을 팀원들에게 알리지 마라. 당신이 외출 내용을 말하기 시작하면 자주 외출하기가 어려워진다.
075] 비밀로 되어 있는 팀원의 연봉을 여러 사람 앞에서 물어보고 팀원이 연봉을 얘기하면 ‘연봉이 아깝다’ ‘어디 가서 그 연봉 못 받지?’라고 얘기하라. 받은 만큼 일하고 있는지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다.
076] 팀원이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 ‘그렇게 놀고도 급여를 받아가나?’, ‘집에 가서 영원히 편하게 쉬는 게 어때?’라고 정색을 하면서 말을 해라. 휴식을 보고 그냥 지나치면 그 절대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077] 팀원의 업무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자네 학교는 나왔나? 졸업장 거짓말 아닌가?’라거나 ‘자네 학교는 머리가 나빠도 졸업장을 주나? 라고 비아냥 거려라. 학교에 대한 콤플렉스가 심한 팀원에게 특히 잘 먹힌다.
078] 팀원이 퇴직 의사 표명을 해도 그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 알려고 하지 마라. 퇴직을 결심한 팀원의 대부분은 자신의 잘못이다.
079] 팀원 한 명이 퇴직을 해도 아쉬워하지 말고, 근무 동안에 감사했다는 인사를 하지 마라. 퇴직하는 팀원에게 삼사하다고 하면 너도 나도 퇴사한다고 할 것이다.
080] 팀원이 퇴사를 할 때마다 다른 팀원들에게 ‘그 친구는 말이야 진작 관두었어야 했는데…….’라고 험담을 해라. 퇴사한 팀원의 험담을 해야 다른 팀원에게도 각성이 된다.
081] 팀원이 퇴사를 하면 모든 연락은 끊고 팀원들에게도 일체 연락하지 말라고 종용해라. 퇴사한 팀원에게 차가운 대응을 통해 다른 팀원에게 경고를 주는 것이다.
082]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크리스마스, 명절 등 특별한 날 일반적이m로 행하는 선물 증정이나 행사에 무관심해라. 회사일도 바쁜데 이런 것 챙기면서 팀원들과 비생산적인 일로 시간을 허비할 수가 없다.
083] 당신의 커피, 차, 물 등은 직접 가져다 마시지 말고 팀원을 시켜라. 팀원이면 당연히 할 일이고 당신은 이런 허드렛일에 시간을 뺏길 수 없다.
084] 팀원이 좋은 아이디어를 가져오면 글 앞에서는 묵살하고 뒤돌아서 그 아이디어를 당신 것으로 가로채서 기획안을 만들어라. 좋은 아이디어는 당신이 먼저 기획했다는 사실을 당신의 상사에게 각인 시켜야 한다.
085] 팀원이나 팀원 가족의 생김새와 옷차림에 대해 다름 사람과 이러쿵저러쿵 험담을 해라. 당신이 관심을 가졌다는 것과 높은 패선 안목에 모드들 존경할 것이다.
086] 팀원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을 알게 되면 도와주려는 노력 대신 ‘여태껏 돈 벌어서 뭐 했느냐? 아무튼 일 못하는 사람치고 돈 관리 제대로 하는 사람 못 보았다’고 일갈해라. 능력과 재산관리를 연계시킴으로써 팀원이 스스로 깨닫게 한다.
087] 팀원의 능력이나 성과보다는 당신과 가까운 학연 혹은 지연에 의존하여 사람을 평가하고 활용해라. 사회에서 그나마 믿을 사람은 지역과 학연에 의한 사람들이다.
088] 당신의 개인적인 분위기 전환이 필요할 때도 전체 팀원에게 회식하자고 하고 회식비 전체를 팀원들에게 전가해라. 당신은 능력보다 적게 받고 있다. 회식비를 쓸 만큼 여유가 없다. 하지만 팀원들은 능력보다 많이 받고 있다.
089] 당신 회사와 ‘을’의 위치에 있는 외부 협력 업체나 공급업체의 담당 팀원을 불러 음주가무를 포함한 접대를 받고 이를 자랑스럽게 떠벌려라. ‘나처럼 관리해야 된다고’ 외부 협력업체를 관리하는 놀라운 방법을 팀원은 존경스럽게 배울 것이다.
090] 회사의 공금은 당신 주머니의 돈이나 마찬가지이므로 이를 수시로 전용하라. 당신의 권한이고 언제든지 당신은 채워 놓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091] 회사의 비품은 당신에게 제공되는 복리후생의 일환이므로 내 물건처럼 사용하고, 집에도 가져가라. 하지만 팀원들에게는 절대 사용하지 못하게 하라. 팀원들은 이런 습관이 들면 나중에 골치가 아파지니까.
092] 팀원으로부터 얻은 비밀이나 약점은 간직할 필요가 없다. 가능한 많은 사람에게 떠벌려라. 당신의 정보력에 사람들이 감탄할 것이다.
093] 당신 상사의 약점이나 못마땅한 부문은 그 상사에게 개선을 요구하지 말고, 팀원들이나 다른 부서의 동료들과 뒤에서 험담을 해라. 상사에게 개선을 요구하다니 가당키나 한 일인가? 뒤에 상사의 약점으로 팀의 단합을 도모하는 것이 낫다.
094] 팀원이 소유하고 있는 개인 자산들은 당신의 자산이다. 아무 때나 마음껏 이용해라. 자동차도, 컴퓨터도, MP3……. 가능하면 부인이나 애인까지도…….
095] 회식을 쓸쓸하게 하지 마라. 팀원의 아내나 애인을 회식자리에 불러서 술을 따르거나 춤을 추자고 치근거려라. 가능한 지속적으로 치근거릴수록 좋다.
096] 예고 없이 아무 때나 팀원 집에 전화해서 음주 회식을 하자고 해라. 밤 10가 넘어서, 그리고 주말에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이 시간대에 팀원들도 무료하게 시간을 보내고 있다.
097] 사전에 예고 없이 잔무가 있다고 야간이나 휴일에 사무실에 나오라고 해라. 언제든지 불러도 나오는 단신의지도력에 당신의 상사들은 후한 점수를 줄 것이다.
098] 당신은 상황에 유연해야 한다. 불리한 상황이 되면 당신이 지시한 내용도 그런 일이 없다고 발뺌을 하고 책임을 팀원에게 전가하라.
099] 당신의 자녀를 위해 돈이 필요하면 이를 팀원들에게 알려라. ‘우리 애가 이번에 입학식을 해서 ㅇㅇㅇ이 필요한데 내가 여력이 안돼서…….’ 등의 얘기로 팀원들에게 자발적인 기부(?)를 하도록 압력을 넣어라. 회사에 자녀를 데려와 인사를 시키는 것도 매우 효과적이다.
100] 우의 모든 것을 일관되고, 계획적으로, 철저하게 그리고 동시에 한 가지도 빠뜨리지 말고 실행, 실행, 실행하라.
-신나는 조직을 위한 펀 경영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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