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 헬스

호기(내쉬는 날숨) 검사법

힉스_길메들 2009. 10. 4. 04:40

요즘에 주목 받고 있는 검사 방법

 

호기(呼氣)검사 : 내쉬는 숨(날숨)을 이용, 몸 안의 이상을 체크한다.

■ 장점 : 비교적 간단하고, 고통스럽지 않으며, 정확도도 높다는 것이다.

 

1.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 요소 호기검사로, 위내시경 검사 NO!
날숨 속에 들어 있는 '요소' 성분을 확인하면 내시경을 하지 않아도 헬리코박터균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균에 감염된 사람은 헬리코박터균이 요소를 분해하여 날숨에 약에 든 동위원소가 섞여 나온다

▣ 검사 비용 : 1회 4만~5만원 선.

▣ 검사 방법
- 4시간 전부터 금식한 뒤 300ml 비닐 팩에 숨을 내쉰다.
- 동위원소(C13)가 들어간 100mg짜리 요소(尿素) 알약을 복용한다.
- 약이 위에 도달할 때까지 20~30분 정도 기다린다.
- 숨을 내쉬어 비닐 팩에 담는다.
→ 공기를 비교해 동위원소 양에 차이가 있으면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된것

 

 2. 과민성장후근
- 수소 호기검사
과민성장증후군은 소장 내 세균의 지나친 증식이 원인인데 수소 호기검사를 통해 수소와 메탄가스의 양을 측정하면 세균의 과증식 여부를 알 수 있다.
▣ 검사 비용: 1회 5만원 선.
▣ 검사 방법
- 12시간 금식한 다.

- 락툴로스 15ml를 마신 뒤 1시간 반쯤 기다린다.

- 1~2초의 짧은 숨을 13회 내뱉는다.
- 한번 숨을 내뱉은 뒤 다음 내뱉을 때까지 15분가량 쉰다. (총 검사시간은 3시간 정도)

→소장 안 균이 과증식되면   수소와 메탄가스가 다른 사람보다 훨씬 많이 나온다

 

3. 천식
- 산화질소 호기검사로,  기존에 검사 결과 확인 시간 단축
날숨의 산화질소량을 측정하면 기도(氣道)에 염증이 얼마나 있는 지 확인할 수 있다.

 ▣ 검사 방법
- 호스를 문 상태에서 숨을 들이 마쉰다.

- 평소 호흡하는 정도의 깊이로 숨을 10초 동안 길게 내쉬는 동작을 2회 반복한다.

→ 관지나 코 안에 염증이 있으면 염증물질의 대사산물로 산화질소가 많이 생긴다 

 

내쉬는 숨(날숨) 건강 체크 '호기검사 아시나...

내쉬는 숨(날숨) 건강 체크 '호기검사 아시나요?' 건양대병원이 중부권에서는 최초로 내쉬는 숨(날숨)을 이용해 몸 안의 이상을 체크하는 ‘호기검사’를 도입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기존에는 위내시경 검사를 해야했지만 지금은 날숨 속에 들어있는 요소 성분을 확인하면 감염 여부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걸 요소 호기 검사라 하며 위 내시경을 이용한 것보다 정확도가 높다고 합니다.검사 비용은 4~5만원 정도하며 검사하기전 4시간..

 

우리나라 청국장은 세계의 영약(靈藥)  

우리나라 청국장은 세계의 영약(靈藥) 우리나라의 청국장이 천연 보약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최근 청국장 열풍이 대단하다. 청국장의 엄청난 효능이 알려지면서 항암제, 뇌졸중예방, 다이어트식품, 치매예방, 골다공증 예방,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부작용이 없는 청국장을 많이 먹어 건강을 유지하여 노년을 기쁘고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갑시다. (요즘 담궈 놓으신 김장김치에 청국장을 곁들여 드시면 이상적인 건강식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