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살이 삶 웰빙

왜 오메가3에 주목하는가?

힉스_길메들 2011. 8. 5. 22:27

오메가3 지방산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오메가3지방은 고등어·꽁치와 같은 등푸른생선, 들기름, 호두·땅콩 등 견과류를 통해 섭취할 수 있는 식물성 지방이다. 오메가3, 이디에 좋은지 알아봤다.
 
그린란드의 에스키모인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많이 먹는 민족으로, 그렇지 않은 민족에 비해 관절염·천식·기관지염 같은 자가면역성 질환이 적게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적으로 식물성 기름은 불포화지방으로 혈관을 깨끗하게 한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의 합성을 억제하며, 혈액순환을 돕는다.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은 대표적인 몸 속 지방인데, 높은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심각한 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심혈관계질환 등 다양한 현대인의 생활습관병을 오메가3 지방산이 예방해 준다는 사실이 입증되고 식약청으로부터 기능을 인증을 받으면서 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의 또다른 효능은 두뇌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 것이다. 최근 미국 옥스퍼드 대학에서는 아이들의 두뇌영양 공급‘브레인 푸드’로 어유 보충제를 꼽았다. 어유보충제의 꾸준한 복용이 아이들의 학습능력과 언어구사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하루 2~4g 섭취를 권장한다. 하지만 등푸른생선, 들기름, 견과류를 통해 모두 섭취하기는 무리다. 건강보조제로 부족한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 이럴 때 복용하세요!
1 심장에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낮은 경우
2 등푸른생선에 알레르기가 있어 식품으로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3 혈관질환자. 흡연자 중에서 아스피린 복용이 어려운 경우
4 생선 속 수은을 피해야 하는 임산부와 어린이
5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경우
6 혈당 수치가 높은 경우

/ 권미현 기자 mhkwon@chosun.com / 사진 신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