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멋집n요리

당근 영양소 '그대로' 간직한 조리법은?

힉스_길메들 2011. 11. 11. 06:44

당근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비타민A는 피부나 점액을 건강하게 해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눈 건강에 효과적이다. 또 당근에 많이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등 질병이나 노화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근의 영양을 그대로 지키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통 당근 조리법'에 대해 알아본다.

 

◆전자레인지 당근찜
당근은 껍질째 깨끗이 씻는다. 물을 조금 묻혀 하나씩 랩으로 싼 다음 전자레인지에 넣고 약 3분간 가열한다. 뒤집어서 다시 2분간 가열하고 다 익으면 랩을 벗겨낸다. 마요네즈에 카레가루, 다진 마늘을 넣어 만든 카레마요네즈를 곁들이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찜통 당근찜
당근을 껍질째 찝통에 넣고 약 25분간 찐다. 명란의 껍질을 벗기고 알만 발라낸 다음 버터, 레몬즙을 섞어 명란버터를 만든다. 다 익은 당근을 그릇에 담고 명란버터를 발라 한입 크기로 썰어 먹는다.

◆당근 오븐 구이
당근을 껍질째 세로로 자른 다음 알루미늄 포일을 깐 철판에 올리고 그 위에 로즈마리를 뿌린 다음 올리브유를 끼얹는다. 220~23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30분 정도 굽는다. 꼬챙이로 찔러서 부드럽게 들어가면 다 익은 것이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그릇에 담고 굵은 소금을 뿌린 후 올리브유를 한번 더 뿌린다.

◆당근 튀김
당근을 껍질째 세로로 잘라 튀김기름이 담긴 냄비에 20분 정도 튀겨낸다. 중간중간 위아래로 뒤집어야 전체적으로 잘 익는다. 꼬챙이로 찔렀을 때 잘 들어가면 익은 것이다. 삶은 달걀, 피클, 파슬리, 양파를 다진 다음 마요네즈와 섞어 타르타르소스를 만든 다음 당근에 곁들이면 된다.

◆당근 맑은탕
냄비에 다시마와 물을 넣고 1시간 가량 담가둔다. 당근을 껍질을 벗긴 후 세로로 반을 자른다. 냄비에 간장과 당근을 넣고 끓인다. 끓기 직전 다시마를 꺼내고 당근은 부드러워질 때까지 더 익힌다. 별도의 달궈진 냄비에 일본된장, 흰깨, 미림, 설탕, 청주를 섞어 깨된장소스를 만든다. 익힌 당근탕에 깨된장소스를 곁들인다.

/ 한희준 헬스조선 기자 hj@chosun.com / 참고서적=몸에 좋은 아삭아삭 당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