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는 오히려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 미국 유타대 의대 가정의학, 예방의학 미아 해시비 박사 연구팀이 5139명의 암환자들과 암 이외의 이유로 병원에 입원한 환자, 그리고 건강한 사람 9028명 중 커피를 많이 마신 사람들과 적게 마신 사람들을 비교 평가했다. 그 결과,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를 많이 마신 사람일수록 구강암, 인두암, 경부암 발생률이 낮았다. 특히 하루 4잔 이상 커피를 마신 그룹의 경우 구강암 및 인두암 발생률이 39%까지 낮게 나타났다.
미국 하버드의대 세러드 투워저 교수팀이 30~35세 여성 12만100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서는 카페인이 난소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으며, 또 다른 연구결과에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간암 발병 확률이 50%나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Q.커피를 많이 마시면 체중이 줄어든다?
카페인이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체중을 감소시켜 준다는 속설은 잘못된 것이다. 5만8000여명의 의료전문가들이 12년 동안 남녀 모두를 관찰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카페인 섭취량을 늘린 사람들이 늘리지 않은 사람보다 체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lks@chosun.com / 이미진 헬스조선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