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살이 삶 웰빙

웰빙생활 십계명

힉스_길메들 2010. 7. 15. 21:18

웰빙생활 십계명

 

첫째, 하루 식사에 주식과 부식을 합해 30가지 이상의 다양한 자연식품을 포함시켜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하나라도 부족되지 않도록 한다. 외식 시에는 다양한 식물이 많이 포함된 메뉴를 선택한다.

 

둘째, 도정하지 않은 곡류(현미잡곡밥, 메밀국수, 통밀빵 등)를 세끼 식으로 하면 활력유지와 원활한 배변, 비만예방에 큰 역할을 한다.

 

세째, 무지개 빛 식탁을 차리자. 김치 외에 하루에 적어도 여섯 가지 이상의 채소를 되도록 다양하게 쌈, 생채로나 살짝 쪄서 많이 먹자. 녹황색 채소를 잊지 말고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도 하루 한번 이상, 과일은 두 가지 이상을 먹는다.

 

네째, 인체구성의 주성분인 단백질은 콩, 두부, 생선, 계란, 껍질벗긴 닭살 중에 골라 매끼 100 ~ 150g 정도 섭취한다. 기름진 육류는 절제하자.

 

다섯째, 세포막의 주성분이며 그 기능을 좌우하는 필수지방산은 신선한 참기름과 들기름으로 조리하고 땅콩, 견과류, 씨앗류를 한줌 정도 먹어 공급한다. 마가린, 쇼트닝 같은 트렌스지방이나 오래 가열한 기름은 삼간다.

 

여섯째, 우유나 발효유를 간식으로 혹은 멸치 등으로 하루 두 번 이상 슘을 공급해 신경안정과 탄탄한 뼈를 유지한다.

 

일곱째, 식사 중에 국물 등 수분의 과잉섭취를 삼가 소화를 돕고, 신진대사의 매개체인 물은 기상직후와 식후 1시간 후부터 하루 총 6~8컵 이상을 마신다.

 

여덟째, 또 짜거나 너무 매운 음식, 뜨겁거나 탄 것, 인스턴트 가공식품은 되도록 피하고 술, 카페인·탄산음료는 영양소대사에 방해가 되므로 절제한다. 

 

아홉째, 술은 한 두 잔으로 끝내야 하며 4,000가지 독물질을 투여하여 항상성을 가로막는 담배는 금물이다.

 

열번째, 아침을 꼭 먹으며 세끼를 일정한 시간에 소식 하며 생채소, 견과류, 과일 좋은 간식으로 점심, 저녁식사의 과식을 막는다. 소화가 잘 되도록 긴장을 풀고 20번 이상 씹으며 천천히 즐겁게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