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롭게 사는길

2만명 조사하니‥0형은 위궤양, B형은?

힉스_길메들 2011. 10. 20. 14:55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생각했던 혈액형. 하지만 혈액형에 따라 치명적 질병에 걸릴 수도 있고 병을 예방할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 무레다크 레일리 박사팀이 2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O형인 사람은 심장마비로 고통 받을 확률이 낮다는 사실을 밝혔다.무레다크 레일리 박사는 "앞으로 O형 유전자 등을 분석해 심장 마비의 새로운 약물을 개발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O형 역시 약점을 갖고 있다. O형은 말라리아에 걸려 죽을 위험이 다른 혈액형에 비해 낮지만,  위궤양이나 바이러스과 세균 감염 질환에는 취약하다는 것이다.

한편, 미국 하버드 대학교 연구진에 따르면 AB형이나 B형 여성은 난소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  또 다른 다른 연구에서는 AB형과 B형은 췌장암에 걸릴 위험이 높았고, O형은 암 위험은 적지만 설사와 다른 바이러스에 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영국 보건국 혈액과 마이크 머피 교수는 "미래에는 혈액형 유전자를 활용하여 여러 질병에 대항하는 약물 등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ip] 혈액형별로 추천 음식
혈액형에 대한 생각은 1970년대에 일본의 한 책이 베스트 셀러가 되며 확산되었다. A형은 감각적이지만 걱정이 많고, B형은 활기차지만 자기 주관이 뚜렷하고, O형은 외향적이지만 고집이 세고, AB형은 예술적이지만 예측 불가능하다는 것.  혈액별로 먹으면 좋은 음식도 다르다. 추천 음식은 다음과 같다.


O형 : 수렵 민족이 그 근원으로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가 좋다.
A형 : 농경 민족이 그 근원으로 밥이 보약이다.
B형 : 음식의 종류가 풍부한 아시아가 그 근원으로 미식가처럼 맛있는 음식을 소량 먹는다.
AB형 : 힘든 운동보다는 객관적인 분석력을 살려 낮은 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lks@chosun.com / 김정은 헬스조선 인턴기자
참고서적=몸과 마음 100% 살리는 혈액형 건강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