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여름이 되면 꼭 먹어야 할 음식이 있다. 바로 삼계탕, 장어구이, 추어탕, 오리구이다. 무더운 여름을 맞아 우리 가족 원기를 살려줄 보양식을 소개한다. 보양식 맛집으로 둘째가라면 서러운 음식점 4곳과 식품영양사이자 요리연구가인 문인영의 추천 메뉴 대결을 펼친다.
Chicken Recipe 1 고려삼계탕의 삼계탕
‘고려삼계탕’은 1960년 문을 연 국내 최초의 삼계탕 전문점이다. 담백하고 시원한 국물맛이 많은 미식가들 사이에서 ‘삼계탕 맛의 표준’이라고 정평이 나 있다. 맛의 비결은 그날그날 들여오는 닭이다. 주방을 책임지고 있는 황범하(40세) 주방장은 “매일 농장에서 부화된 지 49일 된 수탉을 배송받아 인삼, 대추, 찹쌀과 각종 한약재를 넣어 푹 끓이는 게 비결”이라고 한다.
DATA 위치 지하철 1·2호선 시청역 10번 출구, 100m 직진 후 오른쪽
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10시, 연중무휴 가격 삼계탕 1만3000원
문의 02-752-9379
재료(1인분)
삼계탕용 닭 450g, 찹쌀 1/3컵, 인삼 1뿌리, 황기 1뿌리, 오가피 5조각, 해동피 1조각, 대추·마늘 3개씩, 소금 약간, 다진 생강 1/4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만드는 법
1 껍질이 탄력 있는 닭을 구입해 핏기가 완전히 빠질 때까지 깨끗이 씻는다.
2 찹쌀은 불리고, 인삼은 껍질을 살살 긁어 씻는다.
3 닭 뱃속에 불린 찹쌀을 넣고 다리가 엇갈리게 끼워 오므린다.
4 냄비에 황기, 오가피, 해동피 끓인 물을 붓고 닭을 넣는다.
5 ④에 대추, 인삼, 마늘을 넣고 센불에 올려 1시간 반 정도 끓인다.
6 닭이 익으면 건지고 남은 국물은 식혀 기름기를 걷어 낸다.
7 소금, 다진 생강, 다진 마늘을 넣어 간한다.
황범하 주방장이 전하는 맛의 비결
“무더운 여름 건강을 지키는 보양식으로 삼계탕만한 것이 없습니다. 고려삼계탕 맛의 비결은 진하지도 연하지도 않은, 적당한 국물맛입니다.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닭과 몸에 좋은 각종 한약재, 채소 등을 넣고 1시간 30분간 끓이면 담백하고 시원한 삼계탕이 완성됩니다. 땀을 줄이고 어지럼증에 좋은 황기, 신경통과 심장에 좋은 오가피 같은 약재는 닭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닭은 다른 육류보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동맥경화와 심장병 등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Chicken Recipe 2 요리사 문인영의 일본식 치킨카레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다. 단백질은 세포조직의 생성과 두뇌성장, 각종 질병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필수아미노산은 뇌신경전달 물질의 활동을 촉진시키고, 스트레스 완화효과가 있다. 섬유질이 가늘고 연해 소화흡수가 잘 돼 아이와 노인은 물론 회복기 환자가 먹기에 좋다. 인삼·황기 등의 한약재, 귤껍질, 콩과 궁합이 잘 맞는다.
재료(4인분)
닭고기 안심 12조각, 양파 1개, 단호박 1/8개, 애호박 1/4개, 미니당근 12개, 물 3컵, 일본 고형카레 5조각, 코리앤더·커민 1큰술씩, 허브 약간, 공기밥 4공기
만드는법
1 닭고기 안심은 반으로 썬다.
2 양파와 단호박은 8등분하고, 애호박은 반으로 잘라 어슷썬다.
3 딱딱한 단호박과 미니당근은 끓는 물에 넣어 반 정도 익을 때까지 데친다.
4 양파, 단호박, 애호박, 미니당근을 그릴에 올려 자국이 나도록 고루 익힌다.
5 냄비에 물을 넣어 끓기 시작하면 고형 카레를 풀고 향신료 코리앤더와 커민을 넣고 같이 끓인다.
6 그릇에 카레를 담고 구운 채소를 보기 좋게 올린 뒤 허브로 장식하고 밥을 곁들인다.
요리사 문인영이 전하는 맛의 비결
“치킨카레는 닭을 이용해 특별한 보양식을 만들고 싶을 때 도전하면 좋은 메뉴입니다. 일본 고형카레는 일반 카레보다 맛이 부드럽습니다. 채소맛이 잘 우러난다는 점도 이 요리의 장점입니다. 카레를 끓일 때 그릴에 구운 채소를 함께 넣고 끓이면 더 깊은 맛이 납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우유나 크림을 넣으면 더 부드럽게 즐길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 마니아라면 고춧가루를 넣고 끓입니다. 매콤한 맛이 나 한여름 무더위를 날리는 데 한몫 할 거예요.”
요리 및 도움말 문인영(101recipe 대표·식품영양사, 어시스트 문지영)
도움말 최만순(한국전통약선연구소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