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기술·정비

자전거 장갑의 모든 것

힉스_길메들 2012. 10. 15. 12:20

자전거를 탈때 필요한 물품 중에 하나인 장갑은 헬멧과 마찬가지로 안전한 라이딩을 위해 필요한 용품 중에 하나 입니다. 일반적으로 산악 자전거를 이용 하는 분들은 거의 이용하지만, 통학이나 도심을 라이딩 하시는 분들은 놓치고 착용을 하지 않은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전거 장갑은 예상치 못한 사고나 평상시에 손이나 손목을 안전하게 보호를 해 줍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자전거 장갑이 필요한 이유, 장갑 종류, 장갑 선택시 고려 할 사항, 자주 이용 하는 브랜드 까지 포스팅 할려고 합니다.

 

자전거 장갑의 모든 것 @ 전문가 과정 18탄
 
장갑(glove)의 사전적 의미로는 손을 보호하거나 추위를 막거나 장식하기 위하여 손에 끼는 물건을 칭합니다. 라이딩시 또 다른 안전장치인 셈입니다. 귀찮다고 하지 않으신 분들이 있지만, 멋진 장갑을 구입하셨다면 귀찮음 보다 스타일을 위해 꼭 착용하시게 될 겁니다.
 

 

 
라이딩을 할때 장갑을 착용해야 하는 이유는 손 보호를 포함하여 여러가지가 있는데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5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로는 역시나 사고나 쓰러질때 손을 보호 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이 쓰러져도 손을 우선 땅을 짚기에 자전거가 쓰러졌을 경우 그 무게는 더욱 크기에 손바닥은 물론 손목 까지 보호하기에 착용이 필요 합니다.
 

 

▲ 반장갑
 
 
두번째로, 손 보호가 아닌 손목 보호역할을 합니다. 자전거 장갑을 보신 분들은 손바닥 쪽에 쿠션이 있습니다. 그래서 산과 같이 지형이 평탄하지 않고 울퉁 불퉁한 지형을 달릴때 쿠션이 손목에 오는 충격을 흡수 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번째로는 라이딩시 접지력 향상 즉, 미끄러짐 방지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여름엔 장시간 라이딩시 손에 땀이 차기 마련입니다. 이때 장갑은 땀을 흡수함과 동시에 미끄러짐을 방지 할 수가 있습니다. 또, 네번째로는 겨울과 같은 추운날씨에 보온을 유지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은 멋진 스타일을 통해 자신을 돋보일 수가 있습니다.

 

▲ 반장갑, 긴장갑
 
또한, 자전거 장갑은 계절에 따라서 종류가 여러가지로 나뉩니다. 우선, 계절에 따라서 종류가 나뉘는데요. 봄이나 여름은 반 장갑, 가을과 겨울은 긴 장갑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심한게 추운 겨울일 경우엔 2겹으로 장갑을 껴도 됩니다.  개인적으론 전 현재 반 장갑만 7년을 사용 하고 있습니다. 관리가 소홀했는대도 상태는 멀쩡 한게 신기 합니다. 가을이나 겨울에도  얇은 털 장갑을 껴서 반 장갑만을 이용 했죠. 
 
반 장갑의 특징을 스타일만 다르게 한다면 1년 내내 사용 가능 합니다. 하지만, 이젠 가을, 겨울에도 긴 장갑을 끼고 싶네요. 현재 대부분 라이딩 매니아들은 여름, 겨울용 1개씩 있으실 겁니다 .자전거 장갑도 브랜드도 다양하게 있으니 선택하여 라이딩을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