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 헬스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운동과 좋은 음식

힉스_길메들 2016. 10. 8. 10:20


[네이버 지식백과] 퇴행성 관절염에는 어떤 운동이 좋나요?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서울대학교병원)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관절연골이 점진적으로 소실되면서 그에 따르는 2차적인 변화와 증상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보통 체중이 실리는 무릎, 척추 관절에 주로 발생하지만, 모든 관절에 생길 수 있습니다. 무릎에 생긴 퇴행성 관절염이 있으면 무릎관절을 움직일 때 뻣뻣하고, 아프며, 특히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또한, 체중이 무거운 사람이나 무리한 일을 많이 하는 사람, 사고 등으로 관절을 다친 사람에게 더 잘 생기고, 증상도 심한 편입니다.

통증 때문에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력 및 뼈가 약화되어 점점 관절을 더 사용하기 어렵게 됩니다.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꾸준히 운동하여,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키는 것이 모든 퇴행성 관절염 관리에서 중요합니다.

가장 흔한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평지 걷기, 수영이나 아쿠아로빅 등 물 속에서 하는 운동, 고정식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이 추천됩니다. 이런 운동은 근육의 힘을 강화시키고, 관절을 유연하게 하며,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운동 후에 관절 부위가 아프거나 부으면 얼음찜질을 해 주는 것이 좋으며, 운동 강도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등산, 계단 오르내리기, 달리기, 쪼그려 앉기, 무거운 것 들기 등은 특히 무릎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서 퇴행성 관절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운동이나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의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에도 역시 척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킬 수 있는 전신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스트레칭과 체조, 걷기, 수영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퇴행성 관절염에는 어떤 음식이 좋나요?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서울대학교병원)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인자들 중에서 체중은 매우 중요합니다. 비만한 사람은 같은 활동을 하더라도 관절에 더 무리한 힘이 가해지기 때문에 통증이 더 심합니다. 따라서 식사와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는 것은 증상 호전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 비만하지 않다면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 동안 글루코사민이나 콘드로이틴 등 인체 관절 연골의 구성 성분과 유사한 성분의 제제들이 퇴행성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많이 사용되었으나, 그 효용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초록홍합, 상어연골 등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역시 뚜렷하게 퇴행성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또한, 칼슘제제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은 되나, 퇴행성 관절염에 직접적인 효과는 없습니다.

따라서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음식을 찾기 보다는 균형 잡힌 식사와 적절한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