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기술·정비

다양한 종류 자전거 총정리

힉스_길메들 2012. 10. 15. 11:25

안녕하세요. 필수품 입니다. 오늘은 새롭게 얻은 보금자리에서 인터넷을 연결해서 처음으로 포스트를 씁니다.  여기서 얼마나 오랫동안 살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의지를 가지고 포스트를 할려고 합니다. 집에 오는 시간이 늦지만 짧막 짧막 시간을 활용하여서 포스팅을 해야지 포스트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계속 자전거에 대해서 꾸준히 포스팅을 하고 있지만 많은 부분에서 부족하다는 점을 느낍니다. 특히 제 블로그 이웃인 폭주 천사님의 댓글은 거의 전문가 수준의 용어를 갖춘 댓글이라서 가끔 제가 인터넷을 찾아 보고 답을 할 때도 있습니다. 이 때를 제외 하고도 배워야 할게 많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을 지키자는 의미로 오늘은 어제 이어 제 2탄  산악 자전거 종류를 총정리 해 보았습니다.

 

 

산악 자전거(MTB) 다양한 종류 총정리 @ 전문가 과정 2탄

 

여기서 XC (크로스 컨트리) 일반적이면서도 포괄적인 라이딩을 합니다. 산악지형에서도 달릴 수 있으며 장거리 라이딩을 XC로 보면 됩니다. 또한, 힐 클라이밍도 XC에 속해  효율이 높고 가벼운 것이 장점 입니다. FR(Free Ride)은 올 마운틴보다는 DH(다운힐)에 가깝고 어느 정도의 드랍이나 점프도 가능한 자전거에 해당 됩니다. 이제 조금 세부적을 산악 자전거를 구분했습니다. 혹시라도 부족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 주세요^^

 

종류

특징

XC 풀서스펜션 

앞뒤에 샥이 있는 것. 대부분의 MTB가 이에 해당. “풀샥” 이라고 불리기도 함.

(XC Full Suspension)

XC 하드테일 

얖 샥만 있고, 뒷 샥이 없는 것, 일반적인 자전거가 해당됨.

(XC Hardtail)

FR 풀서스펜션 

올 마운틴보다는 DH(다운힐)에 가깝고 어느 정도의 드랍이나 점프도 가능한 자전거에 해당됨.

(FR Full Suspension)

 FR 어반 

도시 안의 공원과 계단 등을 이용해 점프와 드롭, 트라이얼 기술을 구사하는 자전거에 해당됨.

(FR Urban)

올마운틴

XC와 프리라이딩의 중간으로 웬만한 급경사나 험로를 내려올 수있게끔 고안된 자전거이며, 프레임에 뒷 서스펜션 장착됨.

(All Mountain)

다운힐/DH 

산에서 내려오는 목적으로 개발된 것, 큰 프레임과 뒷샥, 타이어 등이 특징. 

(Downhill) 

로드바이크 

사이클이라고 하며 빠른주행을 목적으로 제작된 자전거.

(Road Bicycle)

철인3종 

철인3종경기 수행 목적. 로드바이크와 비슷하나 필요에 따라 휠사이즈 등을 선택.

(Triathlon)

BMX 

점프, 점프회전 등의 묘기 가능. 언덕이건 산길이건, 계단까지 오르내리는 마치 오토바이와 같다고 해서 BMX라는 이름이 붙음.

(Bicycle Motor cross )

리컴번트 자전거

누워서 타는 자전거로서 공기저항이 적고 편안한 자세로 탈 수 있어 일반적으로 직립자전거보다 더 빠름.

(Recumbent bike)

픽시 자전거

기어변속없이 축과 톱니가 고정이 되어 있어서 페달을 밟을때만 바퀴가 굴러가며 페달을 뒤로돌리면 바퀴가 뒤로 돌아가게된다. 사이클이 모두 고정기어 자전거임.

(Fixed bike)

미니벨로

영어로 작다는 뜻을 가진 미니(Mini)와 프랑스어로 바퀴, 혹은 자전거라는 뜻을 가진 벨로(velo)가 합쳐진 합성어로 작은 바퀴, 작은 자전거.

(Minivelo)

하이브리드 자전거

산이나 비포장도로, 험한 길을 달리는 산악자전거의 특징과 포장도로나 경기용 트랙에 가장 잘 맞는 로드바이크의 특징을 고루 갖춘 자전거.

(Hybrid)

 

▲XC 풀서스펜션
 

▲XC 하드테일


▲FR 풀서스펜션

 

 

▲FR 어반
 

 

▲올마운틴
 

 

▲다운힐
 

 

▲로드바이크
 

 

▲철인 3종
 

 

▲BMX
 

 

▲리컴번트 자전거 
 

 

▲픽시 자전거 
 

 

▲미니벨로
 

하이브리드
 

 자료 인용 : http://ko.wikipedia.org/wiki/%EC%9E%90%EC%A0%84%EA%B1%B0

                     http://cafe.naver.com/bikecit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45003&social=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