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기술·정비

나에게 맞는 자전거 사이즈의 모든 것

힉스_길메들 2012. 10. 15. 11:40

안녕하세요. 필수품입니다. 지금까지 모든 연휴를 보면 시간은 정말 빨리가고 연휴가 끝나면 남는게 피곤과 아쉬움만 남는것 같습니다. 연휴 때 오랜만에 라이딩을 즐겨서 그런지 엉덩이 근육이 많이 아파서 조금 씩 단련을 시켜줘야 한다는 생각이 절실 했습니다. 예전에 10일 이상을 매일 라이딩을 해도 아픈 곳 하나 없었는데 그동안 라이딩 연습 부족을 절실히 느꼈네요. 그래서 고향으로 가는 주말엔 꼭 라이딩을 즐기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연휴때 저의 블로그 이웃이자 멘토인 커피맨님의 산악 자전거를 보러 갔습니다. 미리 사전에 조사를 해서 그 분에게 자전거 추천도 해드렸는데 그 중 그 분께 맞는 자전거 사이즈를 놓치고 가서 제대로 추천을 해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모르는 그 부분을 오늘 블로그 주제로 포스팅을 할려고 합니다. 산악 자전거(MTB) 전문가 과정 11탄 '나에게 맞는 자전거 사이즈' 의 모든 것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나에게 맞는 자전거 사이즈의 모든 것 @ 전문가 과정 11탄
 
산악 자전거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무엇 보다도 첫째 고려 대상은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 사이즈를 구매 하는게 가장 중요 합니다. 여기서 자전거 사이즈 라고 하면 쉽게 말해 몸체, 즉 프레임 사이즈를 말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프레임 사이즈가 시트 튜브 쪽에 적혀 있어서 육안 상으로 쉽게 알 수 있지만, 자신에게 맞지 않는 자전거를 구매 한다면 매번 불편한 라이딩이 될 것 입니다.
 
제 경험상 자전거 사이즈가 자신 보다 크게 되면 불편한 패달링을 통해 힘의 전달력이 약해지고, 자전거도 다루기 어려집니다. 또한, 손목이나 허리 등 몸에 무리가 많이 가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자전거 사이즈가 너무 작으면 자전거를 다루기는 쉽지만, 무릎과 허리 등 몸에 무리가 많이 가고 몸이 위축이 되어 호흡이 어려워 라이딩을 불안정 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 사이즈가 그 만큼 중요 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 사이즈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사이즈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프레임의 시트 튜브와 탑 튜브의 길이 입니다. 우선 시트 튜브의 길이가 맞아야 하고 그 다음으로는 탑 튜브의 길이가 맞아야 합니다. 어느 정도의 사이즈 차이라면 안장 높이와 안장 앞뒤 위치 설정 등을 통해 보정이 되지만 자신의 몸과 아주 큰차이가 난다면 보정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 MTB 구조의 명칭

 
여기서 시트 튜브는  효율적인 패달링과 허리 및 무릎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탑 튜브자전거의 컨트롤과 손목 및 허리, 목의 건강과 관계가 있으니, 자신의 신체 사이즈를 자세히 알고 있어야 이 튜브의 길이를 설정을 해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의 사이즈를 고를 수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시트튜브 설정을 위해 자신의 안다리의 길이를 알아야 합니다. 안다리의 길이는 맨발 20cm 벌리고 선 상태에서 바닥과 사타구니 사이의 수직거리(cm)를 통해 측정 가능 합니다. 대부분 시트 튜브 설정과 관련된 안다리 사이즈를 통해 프레임 사이즈가 고려 되는게 일반적 입니다.
 
 
레임 사이즈(inch) = (안다리 길이 X 0.65-10) / 2.54    ※1inch=2.54cm 
ex) 만약, 안다리가 88cm 이면, (88X0.65-10)/2.54  = 18.6 inch 
 
이 같이 시트 튜브가 맞으면 탑튜브의 길이도 고려를 해야 합니다. 탑튜브의 길이는 라이더의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라이딩과 결부됩니다. 탑튜브의 길이가 길면, 직진성이 좋아 속도감을 낼 수 있지만, 너무 길면, 역시 손목과 허리 목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너무 짧으면, 컨트롤이 용이해집니다. 주로 산을 타시는 분들은 좀 짧은 것을 선택하시여, 컨트롤을 용이하게 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탑튜브의 길이를 알기 위해서는 상체의 길이와 팔의 길이를 측정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공식이 있지만 계산이 복잡하여 확실치 않을 수도 있으니 아래에 있는 사이트를 통해 알아 보는게 효율적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일반적인 방법인 시트튜브를 통해 사이즈를 판단하라고 추천해 드립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해외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 사이즈를 고를 수가 있습니다. 자신의 신체사이즈를 입력만 하면 알아서 계산해서 자전거 사이즈가 나오니, 아래 사이트를 참고 하세요. 참고로 영문 사이트 이며,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http://www.wrenchscience.com/WS1/default.asp 접속 -> 로그인 -> fit system 클릭 -> 신체 사이즈 입력

 

 

아주 제일 간단한 방법으로 XC와 FR 산악자전거만 해당 되는 것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키(cm)

프레임사이즈(inch)

150~160

14~14.5

160~170

14.5~16

170~180

16~17.5

180~190 

17.5~18.5

 

 

 

 

프레임사이즈 설정 @ 시트 튜브 고려 

 

이 와 같이 자신 직접 신체 사이즈,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자신만의 자전거를 고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있는 내용은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므로 위와 같이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만 알아 두고 자전거 샵에게 직접 타보고 자전거를 고르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자전거는 타보고 고르지 않으면 나중에 불편함을 호소 하니 꼭 타보고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자료 인용 : http://cafe.naver.com/bikecity/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