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기술·정비

지오메트리(구조)의 모든 것

힉스_길메들 2012. 10. 15. 12:05

안녕하세요. 필수품 입니다. 최근 여러 모로 저의 슬럼프에 빠져서 블로그를 못 썼습니다. 오늘은 정신 차리고 펜이 아닌 키보드를 두들깁니다. 요즘 시간이 무의미하게 빨리 가는 것 같아 최근 잠자기 전에 반성의 시간을 조금 갖었습니다. 이렇게 조금 생각을 하고 나면 저의 인생의 목표와 의미를 다시 한번 상기 시켜 열심히 살려고 합니다. 모두들 저와 똑 같은지 모르겠네요.^^

 

예전 부터 많이 들어본 용어 이지만, 생소했던 지오메트리(Geometry) 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산악자전거에서 지오메트리는 전문가 과정 12탄 ' 나에게 맞는 자전거 설정' 의 모든 것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을 참고로 오늘은  전문가 과정 13탄  ' 지오메트리(Geometry) ' 의 모든 것에 대해서  지오메트리의 의미와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 설정과의 연관성을 토대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지오메트리의 모든 것 @ 전문가 과정 13탄
 
지오메트리(Geometry)는 산악 자전거 스펙이나 구체적인 특징을 설명할 때 자주 눈에 띕니다. 그 의미를 살펴 보면, 지오메트리란 사전적 의미로 기하학, 형태, 형상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이 지오메트리를 자전거 관점에서 보면, 자전거 세부 외형 즉, 프레임을 기준으로 크기와 각도 주요 수치를 나타내는 것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엔 기본적으로 휠베이스, 시트 튜브 앵글 등 다양한 파라메터들이 있습니다. 이런 파라메터들은 라이딩시 자전거를 다룰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이 파라들에 대한 종류를 보고 역할을 살펴 보겠습니다. 지오메트리를 아래 그림과 같이 분류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싯튜브 길이, 탑튜브 길이, BB 드롭, 체인스테이 길이, 싯튜브 각도, 헤드튜브 각도, 포크 레이크, 트레일, 프런트 센터, 휠 베이스, 스탠드오버 높이, 헤드튜브 길이가 있습니다. 이 파라에 대해 상세하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오메트리 종류

 

 종류

의미

시튜브 길이

 페달링의 힘전달력과 관계 됩니다. 산악자전거 프레임의 사이즈를 고르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너무 길면 스텐드오버 확보가 잘 안될 수 있으며 너무 짧으면 무게중심이 너무 아래로 내려가고 싯포스트와 프레임자체에 훨씬 피로를 많이 줘 수명에 연관이 있습니다 .

 탑튜브 길이

 프레임의 성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 입니다. 보통 레이싱 모델들은 탑튜브가 긴편입니다. 탑튜브가 길면 그만큼 자세가 숙여지기때문에 좀더 빨리 달릴 수 있으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BB 드롭

 직진주행성을 좌우 합니다. 지면으로 부터 BB 까지의 높이 이며, 이 높이가 낮을수록 안장의 위치도 낮아지게 되고 자연스럽게 무게중심도 아래로 갑니다. 따라서 이 높이가 낮을 수록 주행의 안정성이 높아 집니다.

 체인스테이 길이

 페달링의 힘전달력과 관계된다. 기본적으로 이 체인스테이의 길이가 짧아질수록 자전거의 신속성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길이가 길어질수록 자전거의 안정성은 좋아집니다.

 싯튜브 각도

 전체적인 무게중심을 좌우 합니다. 일반적으로 70~74도로, 이 각이 클수록, 즉 수직에 가까울수록 빠른 속도의 페달링이 가능하고 속도를 내기에 유리합니다.

 헤드튜브 각도

 핸들조향성능을 결정 합니다. 싯튜브와 비슷한 각도를 가지고, 각이 클수록 신속한 핸들링에 유리하고, 각이 작을수록 핸들링의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포크 레이크

 주행 안정성과 직진주행을 좌우 합니다.

 트레일

 코너링 반응성을 좌우 합니다.

 프런트 센터

  BB와 헤드튜브 까지의 길이를 말하며, 핸들 조향에 의한 휠과 페달링과의 간섭을 좌우 합니다.

 휠 베이스

 전체적인 안정성을 좌우 합니다.  탑튜브가 길 수록 늘어납니다. 휠베이스가 길 수록 주행 안정감이 높아집니다만 민첩성(선회력) 은 떨어집니다.

 스텐드 오버 높이

 전체적인 무게중심을 결정 합니다. 스텐드 오버 높이는 자전거를 세웠을때 탑튜브에서 지면까지의 높이입니다. 라이더의 다리길이 보다는 낮아야하며 산악자전거는 2인치 정도 여유를 두는게 좋습니다 .

 헤드튜브 길이

 스타일을 결정하는 요소가 됩니다. 헤드튜브 길이가 길 수록 핸들바의 높이가 높아져 좀더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사이즈가 클 수록 비례해서 길어집니다.

 

블로그 쓰기 전에는 지오메트리에 대해서 잘 몰랐던 부분들을 이 블로그를 쓰면서 많은 부분을 알았습니다. 저와 같이 지오메트리에 대해서 몰랐던 분들도 위와 같은 정보를 통해 산악자전거 전문가가 되시길 바랍니다. 혹시라도 부족한 점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제 블로그에 덧글 부탁 드립니다. ^^

 

자료 인용 : http://cafe.naver.com/bikecity/947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