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기술·정비

나에게 맞는 자전거 선택의 모든 것

힉스_길메들 2012. 10. 15. 12:13

안녕하세요. 필수품 입니다. 요즘 여름 휴가철인데 가족이나 친구들과 여행 계획은 짜고 있나요?? 저는 8월 말쯤에 계획하고 있는데 계획대로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꼭 갈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매월이 빨리 가는 것 같고, 매일이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이럴 때 일 수록 후회 없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야 한다고 생각이 드는데 모두들 그렇게 생각 하시죠??^^

 

매일 바쁜 시간에도 저는 블로그에 MTB의 대해서  쓰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계획대로 실천되지는 않지만, 뎌딘 것을 염려하는 것 보다 포기 하는 것을 염려 하며 조금씩 꾸준히 글을 쓰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전거 선택을 할 때 고려 할 사항에 대해서 포스팅 할려고 합니다. 최근에 자전거 추천 해 달라는 질문을 많이 받아서 그 동안 이 주제를 가지고 쓸려고 했는데 오늘 드디어 씁니다.   전문가 과정 14탄  ' 나에게 맞는 자전거 선택 ' 의 모든 것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나에게 맞는 자전거 선택의 모든 것 @ 전문가 과정 14탄
 
 
저도 전문가는 아니지만, 여러 차례 자전거를 도난 당하면서 여러 번 자전거를 구입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마다 제가 보는 기준으로 자전거를 선택 했는데요. 이번 포스트도 저의 기준이니 참고만 하세요. 나에게 맞는 자전거를 선택시 고려할 사항들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자신이 자전거를 어떤 식으로 탈지 용도와 자신의 흥미,취향, 자전거의 예상 가격,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 사이즈,  필요한 장비 등을 생각해야 합니다.

 

자신이 자전거를 어떻게 탈지 용도에 대해서 보면, 출퇴근, 레져, 통학, 산책, 전문 산악 용 등으로 나눠 볼수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산악 자전거 , 일반 생활 자전거, 하이브리드 자전거, 로드 자전거, 미니 벨로 등 자전거의 종류를 쉽게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산으로 레져, 여행 등을 즐기고 싶은 분은 산악 자전거, 집 주위 운동 이나 특별한 용도가 없으신 분은 일반 생활 자전거, 산과 도로를 타겠다 하신 분은 하이브리드 자전거, 오로지 도로에서 만 즐기실 분은 로드 자전거사용이 편리한 미니벨로  등으로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MTB(XC 하드테일) 
 
▲로드바이크
  
▲미니벨로
 
하이브리드

 

최근 주위를 보면,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많이 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건 스피드와 조금 거친 노면을 이용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은데요. 2주일 전에 직장 동료가 제가 자전거에 관심이 많다는 걸알고, 자전거를 추천 해 달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일 먼저 어떤 용도로 쓸거냐고 하니, 여행도 가고, 집 주위를 산책 하고,  스피드도 즐기고 ....  다양한 용도로 자전거를 구입 하실려고 하더라구요.

 

머리가 조금 복잡 했지만, 가장 먼저 떠오는 건 하이브리드 자전거 였습니다. 그래서 추천 해드렸습니다. 하이브리드에 대해서 잘 몰랐지만, 저의 친절한 설명(?) 으로 3일 전에 구매를 했답니다. 후회 하지 않는다고 하니 다행이더라구요. 이렇게 용도를 어떤 식으로 탈지를 알아야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있습니다.

 

이제 자신의 흥미나 취향 대해서 고민해 보면, 평소 타보고 싶은 자전거는 산악 자전거인데 주위에서 미니벨로, 픽시를 탄다고 해서 그쪽으로 반짝 관심을 갖고 조금 알아 보다가 픽시를 구매를 합니다. 그렇게 픽시를 타다가 아니다 싶어서 처음에 관심을 갖었던 산악자전거에 관심을 다시 갖게 됩니다. 결국 픽시의 선택을 후회를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처음 자신 흥미나 취향를 고려 해서 자전거를 선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을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자전거의 가격을 고려해야 합니다. 용도와 자신의 취향이 정해졌다면, 다양한 국내외 브랜드의 자전거를 검색하여서 자신의 가용 할 수 있는 금전을 고려해 자전거를 선택 해야 합니다.  대부분 자신이 생각 했던 예산을 초과 한다고 하는데 저는 직접 발로 뛰면서 알아보고 하니 대부분 예산을 초과 하지 않고 자전거를 여러 차례 구매 했습니다. 그래도 무엇 보다도 중요한 건 최대 예산을 정확히 정해야 합니다.
 
위 사항들이 정해 졌다면, 이젠 자전거 선택은 시간 문제 입니다. 이제 생각해야 하는건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의 사이즈를 골라야 합니다. 제가 올린 포스팅에도 있는 부분인데요. (전문가 과정 11탄 Click).  자신의 키나 신체 부위 길이에 따라 프레임 사이즈를 결정해야 합니다. 자신의 키를 생각하지만 않고 사이즈를 결정 한다면 불편한 자전거를 계속 타게 되서 몸만 상하게 되고 즐거운 라이딩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아래 사이즈는 아주 제일 간단한 방법으로 XC와 FR 산악자전거만 해당 되는 것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업체 마다 프레임 사이즈가 다르기에 꼭 샾에 가서 직접 타보시길 바랍니다. 

 

키(cm)

프레임사이즈(inch)

150~160

14~14.5

160~170

14.5~16

170~180

16~17.5

180~190 

17.5~18.5

 

프레임사이즈 설정 @ 시트 튜브 고려 

 
마지막으로 고려 할 부분은 라이딩을 즐기때 필요한 장비 입니다. 대부분 자전거를 살때 예산에 포함이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많은 비용을 투자 하지 않는 범위에서 꼭 필요한 장비만 사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라이딩을 위해 헬멧과 장갑, 라이트(뒷 깜박이) 은 꼭 구입 하세요터무니 없게 싼 장비를 구입을 하면 나중에 다시 구매를 해야 하니 조금은 가격이 있는 걸고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나중에 물통 게이지, 속도계 등 필요하다고 생각 되는 장비를 구입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처음에 자전거를 구입 하신 분들 중에 중고 or 새것 , 조립 or 완차 등에서 고민 하고 계시는 분이 있는데요.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 중고는 비추 입니다. 중고를 사셔서 만족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전 중고로 사고 난 후 한달이 지나서야 저의 자전거에 결함이 많다는 걸 알았습니다. 처음엔 느끼지 못했지만, 서프펜션이 고장이 난던 겁니다. 다시 환불 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 지금까지 타고 있는데,  이런 경험이 있어 중고는 비추 입니다.  또, 자전거 구입을 처음으로 하시는 분은 완차를 사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조립은 손이 많이 갈 뿐 아니라 설정을 잘못 하면 몸이 상할 수도 있으니 익숙치 않으신 분에겐 조립 보다 완차를 권해 드립니다
 
이렇게 자전거를 선택할때 고려 할 사항들이 많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 한 부분을 제외 하더라도 세부적으로 많은 부분을 생각 해야 하지만 위에 있는 사항만 잘 고려 한다면 자전거 선택에 후회는 없을 것 같네요.  부디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 사시길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bikecity/1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