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자전거 브레이크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예전에 알았던 지식에 더해 많은 것을 알려고 인터넷 검색 및 도서를 통해서 자전거 브레이크에 대한 정보는 얻었습니다. 하지만, 그 종류도 다양하고, 한꺼번에 쉽게 정리 되어 있는게 없어서 고민한 끝에 내가 한번 정리해 보자는 마음으로 오늘 자전거 브레이크에 대해서 포스팅 할까 합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자전거 림 브레이크 정의, 구조, 종류, 장단점 등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 림 브레이크에 대해서 @ 전문가 과정 21탄 | |
자전거 브레이크 정의
자전거 브레이크는 자전거를 멈추거나 속도를 늦추는데 쓰이는 부품입니다. 구조는 브레이크 레버, 브레이크 선, 제동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제동기 종류는 크게 나누어 림 브레이크(Rim Brake), 디스크 브레이크(Disk Brake), 드럼 브레이크(Drum Brake), 코스터 브레이크(Coaster Brake)로 나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림 브레이크(Rim Brake)에 대해서 포스팅하며, 22탄, 23탄으로 디스크 브레이크과 그밖에 브레이크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림 브레이크 (Rim Brake)
림 브레이크는 바퀴의 림, 즉 테 부분에 브레이크를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회전하는 자전거 바퀴 림을 브레이크 패드로 움켜잡아서 속도를 줄입니다. 패드는 가죽, 고무, 세라믹, 코르크 등의 재료로 만들고, 브레이크 레버는 자전거 핸들에 붙에 붙어서 누르는 힘으로 작동합니다.
림 브레이크(Rim Brake) 장·단점
장점은 가격이 싸고 가벼울 뿐 아니라 구조가 간단하여 유지관리가 쉽습니다. 단점은 비가 오거나 해서 림이 젖어 있을 때에는 미끄러워 제동력이 떨어집니다. 진흙길이나 눈길 등에서는 림와 브레이크 패드 사이에 흙이나 눈이 들어가 작동이 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악천후 때 타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에 이물질이 들어가 빨리 닳기 쉽습니다. 긴 내리막 등에서 브레이크 레버를 계속해서 잡고 내려오면 마찰열로 림이 뜨거워지면서 타이어가 압력이 올라가 터지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 림브레이크 대명사_V 브레이크
림 브레이크(Rim Brake) 종류
림 브레이크 종류는 라드 브레이크(Rod Brake), 캔틸레버 브레이크(Cantilver Brake), 사이드 풀 브레이크 또는 캘리퍼 브레이크(Side full Brake 또는 Caliper Brake), 다이렉트 풀 브레이크 또는 V 브레이크 (Direct Full Brake 또는 V Brake), U 브레이크(U Brake)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대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브레이크는 다이렉트 풀 브레이크 즉, V 브레이크 입니다.
라드 브레이크(Rod Brake)
▲ 라드 브레이크
캔틸레버 브레이크 (Cantilver Brake )
▲ 캔틸레버 브레이크
▲ 사이드 풀 브레이크(캘리퍼 브레이크) 싱글 피봇 vs 듀얼 피봇
▲ 사이드 풀 브레이크(캘리퍼 브레이크) 싱글 피봇
▲ V 브레이크
오랜 기간 V 브레이크를 제동하였는데 정말 최고의 브레이크라 생각 될 정도로 다루이가 용이하며 반응이 좋습니다. 하지만,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 후에 유지 관리가 어렵지만, 이물질이 쓰지 않아서 비가 온 후에 브레이크 소리가 경괘해서 기분이 좋습니다.
▲ U브레이크
자료 인용 : http://cafe.naver.com/bikecity/745987
http://en.wikipedia.org/wiki/Bicycle_bra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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