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기술·정비

자전거 림 브레이크에 대해서

힉스_길메들 2012. 10. 15. 12:24

최근에 자전거 브레이크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예전에 알았던 지식에 더해 많은 것을 알려고 인터넷 검색 및 도서를 통해서 자전거 브레이크에 대한 정보는 얻었습니다. 하지만, 그 종류도 다양하고, 한꺼번에 쉽게 정리 되어 있는게 없어서 고민한 끝에 내가 한번 정리해 보자는 마음으로 오늘 자전거 브레이크에 대해서 포스팅 할까 합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자전거 림 브레이크 정의, 구조, 종류, 장단점 등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 림 브레이크에 대해서 @ 전문가 과정 21탄

 

자전거 브레이크 정의

자전거 브레이크는 자전거를 멈추거나 속도를 늦추는데 쓰이는 부품입니다. 구조는 브레이크 레버, 브레이크 선, 제동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제동기 종류는 크게 나누어 림 브레이크(Rim Brake), 디스크 브레이크(Disk Brake), 드럼 브레이크(Drum Brake), 코스터 브레이크(Coaster Brake)로 나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림 브레이크(Rim Brake)에 대해서 포스팅하며, 22탄, 23탄으로 디스크 브레이크과 그밖에 브레이크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림 브레이크 (Rim Brake)

림 브레이크는 바퀴의 림, 즉 테 부분에 브레이크를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회전하는 자전거 바퀴 림을 브레이크 패드로 움켜잡아서 속도를  줄입니다. 패드는 가죽, 고무, 세라믹, 코르크 등의 재료로 만들고, 브레이크 레버는 자전거 핸들에 붙에 붙어서 누르는 힘으로 작동합니다. 

 

 

림 브레이크(Rim Brake) 장·단점

장점은 가격이 싸고 가벼울 뿐 아니라 구조가 간단하여 유지관리가 쉽습니다. 단점은 비가 오거나 해서 림이 젖어 있을 때에는 미끄러워 제동력이 떨어집니다. 진흙길이나 눈길 등에서는 림와 브레이크 패드 사이에 흙이나 눈이 들어가 작동이 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악천후 때 타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에 이물질이 들어가 빨리 닳기 쉽습니다. 긴 내리막 등에서 브레이크 레버를 계속해서 잡고 내려오면 마찰열로 림이 뜨거워지면서 타이어가 압력이 올라가 터지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 림브레이크 대명사_V 브레이크

 

림 브레이크(Rim Brake) 종류

림 브레이크 종류는 라드 브레이크(Rod Brake), 캔틸레버 브레이크(Cantilver Brake), 사이드 풀 브레이크 또는 캘리퍼 브레이크(Side full Brake 또는 Caliper Brake), 다이렉트 풀 브레이크 또는 V 브레이크 (Direct Full Brake 또는 V Brake),  U 브레이크(U Brake)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대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브레이크는 다이렉트 풀 브레이크 즉, V 브레이크 입니다.

 

라드 브레이크(Rod Brake)

라드 브레이크(Rod Brake) 는 막대 브레이크 라고 부르며 브레이크 레버와 장치 사이에 쇠막대를 써서 패드를 조종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튼튼해서 짐 운반용 자전거(짐차)나 보통 생활형 자전거에 많이 달려 있습니다. 오래전 시골 할아버지 집에 가면 주로 타시는 자전거와 쌀 가마니를 옮길 때 사용한 자전거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라드 브레이크

 

캔틸레버 브레이크 (Cantilver Brake )

아래 그림과 같이 바퀴 양쪽에 브레이크 암을 두고, 브레이크 케이블이 각 브레이크 암에 연결된 케이블이 중앙에서 잡아 당겨 브레이크 패드가 림에 접촉하도록 하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이 때 회전축은 양쪽 브레이크 암의 아래 부분에 부착되어 포크와 프레임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캔틸레버 브레이크 (Cantilver Brake)는 현재 직접 눈으로 보기 어려울 정도로 찾기 어렵습니다. 그만큼 현재 나온 V 브레이크에 비해 단점들이 많아서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예컨대, 브레이크 세팅이 어렵고, 제동력이 우수하지 않습니다.

 

 

▲ 캔틸레버 브레이크
사이드 풀 브레이크 또는 캘리퍼 브레이크(Side full Brake 또는 Caliper Brake)
가운데에 회전축을 두고, 아래와 같이 브레이크 측면(사이드)에 연결된 케이블이 브레이크 암을 잡아 당겨 브레이크 패드가 림에 접촉하도록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로드 바이크에 많이 사용되며 가볍게 제작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V 브레이크나 캔틸레업 브레이크에 비행 제동력은 떨어지지만 프레임의 경량화에 유리합니다.
여기에, 싱글 피봇 방식과 듀얼 피봇 방식으로 나뉘는데 이것은 회전축이 한개 또는 두개의 차이에 따라 그 기능이 달라 집니다.  싱글 피봇은 듀얼 피봇에 비해서 제동력이 떨어 지며, 경량화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는 회전축이 한개 더 있음으로써 유연해지며, 조작성이 용이해 지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로드바이크와 미니벨로에서 싱글 피봇 보단 듀얼 피봇을 더 많이 채용 합니다.

 

 

▲ 사이드 풀 브레이크(캘리퍼 브레이크) 싱글 피봇 vs 듀얼 피봇

 

 

사이드 풀 브레이크(캘리퍼 브레이크) 싱글 피봇

 

다이렉트 풀 브레이크 또는 V 브레이크 (Direct Full Brake 또는 V Brake)
다이렉크 풀 브레이크는 자전거 부품 회사인 시마노에서 처음으로 만든 브레이크 이며, 프레임 또는 포크에 고정시키지 않고 직접 브레이크 암에 연결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입니다. 형태가 V자 라고 해서 일명 V 브레이크로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제동하는 방법은 포크의 양쪽에 달린 두개의 브레이크 암에 장착된 패드가 림을 조이므로써 제동력을 갖습니다.
장점은 가격도 저렴하며, 빠른 반응속도, 유지 관리가 용이하며, 가볍고, 장착이 쉽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정기적인 유지 보수를 필요로 하며,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가 되어서 교체해야 합니다. 이 마모는 비나 기타 진흙, 이물질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V 브레이크

 

오랜 기간 V 브레이크를 제동하였는데 정말 최고의 브레이크라 생각 될 정도로 다루이가 용이하며 반응이 좋습니다. 하지만,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 후에 유지 관리가 어렵지만, 이물질이 쓰지 않아서 비가 온 후에 브레이크 소리가 경괘해서 기분이 좋습니다.
U 브레이크(U Brake)
디스크 브레이크를 제외하면 이 U 브레이크가 가장 강한 제동력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그 형태 때문에 진흙이 차기 쉬운 약점과 무게가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브레이크도 V 브레이크의 의해서 점차 사용이 줄고 있습니다.

 

U브레이크
위에서도 언급을 했듯이, 현재 '림 브레이크는 뭐지?' 라고 했을 때 당당히 대답할 수 있는 대표적인 브레이크는 V 브레이크 입니다. 시마노의 큰 노력으로 인해 자전거 부품 산업은 한 단계 발전 하였습니다. 향 후 자전거 부품 산업의 발전에 더 큰 기대를 하며 오늘도 산악자전거를 타고 다운힐을 할 것 입니다.
브레이크의 제동력을 믿음으로써...
 

자료 인용 : http://cafe.naver.com/bikecity/745987 

                  http://en.wikipedia.org/wiki/Bicycle_br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