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스윙 자세 연습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윙 자세 연습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덧붙이고자 한다면 스윙의 궤적에서부터 포워드스윙, 릴리스, 팔로스로우 등 여러부분에서 과거 클래식 스타일의 볼링과 현대의 파워볼링은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그러나, 기본이 되는 것들을 충실히 수행하고 이를 이해 한다면 어떤 스타일의 볼링이더라도 얼마든지 적응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진자운동에 가깝게 스윙하기]
스탠스
스탭에서 배운 것과 같은 스탠스 어드레스를 취합니다. 이상태에서 팔을 90도로 만들어서 팔꿈치를 옆구리에 딱 붙여줍니다. 왼쪽 팔꿈치도 옆구리에 붙이고 왼손은 오른손이 있는 쪽으로 붙여줍니다. 단, 오른손의 위치는 몸의 중앙이 아니라 자신의 몸 오른쪽이 되어야 합니다.
[스탠스 측면]
[스탠스 정면]
스탠스 체크 리스트
1. 팔은 90도로 구부려서 옆구리에 붙여준다.
2. 왼손을 오른손에 가져가서 붙여준다.
3. 몸의 중앙이 아닌 오른쪽에 손이 모여야 한다.
4. 손목이 뒤로 젖혀지지 않게 주의한다.
푸쉬 어웨이
푸쉬 어웨이는 말 그대로 팔을 쭉 밀어주면서 구부린 팔을 펴주는 동작입니다. 이 동작은 반드시 4스탭의 첫1보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5스탭 어프로치를 한다면 2보와 동시에 푸쉬 어웨이가 시작 되어야 할 것입니다. 팔을 펴주는 각도에서 특히 많은 분들이 여러가지 모습을 보이는데 가장 이상적인 각도라 한다면 푸쉬 어웨이가 완전히 이루어진 상태에서 팔은 지면과 45도의 각도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푸쉬 어웨이가 완전히 이루어진 모습]
푸쉬 어웨이 체크 포인트
1. 첫발과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2. 지면과 45도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팔은 완전히 펴줘야 한다.
4. 상체나 어깨가 팔과 함께 앞으로 딸려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다운 스윙
다운 스윙의 기본은 팔의 힘으로 스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중력을 이용한 볼의 무게로 팔이 자연스럽게 아래로 내려와야 합니다. 만약 푸쉬 어웨이 이후에 팔이 순간 멈춰 버린다면 이러한 중력을 이용한 다운 스윙과 백스윙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삼가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팔에 과도하게 힘을 줘서 스윙을 한다면 다운 스윙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 않고 억지로 볼을 끌어내리려고 하기 때문에 스탭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스윙의 궤적과 팔의 각도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만약 정확하게 푸쉬 어웨이와 다운 스윙이 이루어졌다면 2보가 끝난 시점에 팔의 위치는 정확히 몸의 중심선에 있을 것입니다. 좀더 쉽게 설명 드리면 2보가 끝났을 때 오른팔이 오른 다리의 바지 옆 봉제선과 맞춘다는 느낌으로 연습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할 것입니다.
[다운 스윙]
다운 스윙 체크 포인트
1. 팔의 힘으로 내리지 말고 중력을 이용해서 자연스럽게 팔을 내려라.
2. 팔은 펴진 상태 그대로 내려와야 한다.
3. 팔이 몸의 중심에서 뒤로 벗어나지 말것.
백 스윙
백 스윙은 다운 스윙에서 볼의 무게로 내려온 오른팔을 그대로 뒤로 보내주면 됩니다. 백 스윙의 이상적인 모습은 지면과 팔이 수평이 되는 것이 되겠습니다. 팔이 지면과 수평보다 아래에 있다면 볼에 전달되는 힘이 약해져서 충분히 볼을 밀어내 보내기가 힘들어 집니다. 반대로 수평보다 높이 있다면 포워드 스윙을 할때 과도하게 팔에 힘을 줘야 하기 때문에 이 또한 기본 자세를 배우는 분들에게는 맞지 않는 것입니다.
왼팔은 뒤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옆으로 펴줍니다. 왼팔을 쭉 펴줄때는 왼쪽 어깨에 힘을 딱 주셔서 벽을 만들어 준다는 느낌으로 스윙을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스윙을 할때 많은 분들이 볼을 든 오른팔에 힘을 주시는데 힘은 오른팔에 주는게 아니라 왼쪽 어깨에 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볼을 들고 투구를 하게 되면 몸의 어깨축이 볼의 무게로 앞뒤로 흔들리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스윙을 8자 형태로 만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왼쪽 어깨에(팔이 아니고 어깨입니다) 힘을 줘서 벽을 만들어주면 이러한 어깨축이 흔들리는 현상을 막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스윙은 진자운동에 가깝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만약 축이 흔들리면 진자 운동이 아니라 8자 운동이 되는 원리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가지 덧붙여서 백 스윙의 정점이 낮은 분들은 이러한 백스윙을 높여주는 팁이 있는데 백 스윙을 할 때 상체를 조금만 숙여주면 백 스윙이 조금 더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백스윙의 정점]
[백스윙 후면]
백 스윙 체크 포인트
1. 다운 스윙에서 온 오른팔의 힘을 그대로 뒤로 보내준다는 느낌으로 투구한다.
2. 왼팔은 옆으로 쭉 펴주면서 왼쪽 어깨에 힘을 주어 벽을 만든다는 느낌을 가져라.
3. 백 스윙의 정점에서 팔의 각도는 지면과 수평을 이루도록 만들어준다.
4. 상체를 조금 숙여주면 팔의 각도를 높여 줄 수 있다.
5. 과도하게 높거나 낮은 백 스윙은 자제한다.
6. 오른팔이 몸의 좌측이나 우측으로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포워드 스윙
포워드 스윙은 백스윙의 정점으로 올라 갔던 볼이 다시 아래로 내려 오면서 시작 됩니다. 앞서말씀드린 다운 스윙, 백스윙과 마찬가지로 팔의 힘으로 스윙을 하는게 아니라 볼이 중력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아래로 내려온다는 기분으로 연습하셔야 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손목이 뒤로 꺽이지 않을 것과 팔이 자신의 몸에서 너무 떨어지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손목이 뒤로 꺽이면 올바른 릴리스타이밍도 잡을 수 없기 때문에 뒤에 배울 기본적인 훅 구질을 제대로 구사할 수 없게 됩니다. 맨손이나 간단한 아령으로 스윙연습을 하실때도 이부분은 반드시 체크 하셔야 할 것입니다. 특히 볼을 들고 투구할때 손목 힘이 약해서 뒤로 꺽인다면 아대를 반드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스윙은 항상 몸에 딱 붙어서 나와야 합니다. 가끔 팔이 몸의 바깥쪽으로 너무 나갔다가 들어오거나 혹은 너무 몸의 안쪽으로 붙었다가 다시 바깥으로 나가는 8자 형태의 스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되도록이면 진자 운동의 원리를 생각하시고 최대한 진자 운동의 형태에 가깝게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포워드 스윙]
포워드 스윙 체크 포인트
1. 힘으로 스윙하지 말고 중력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내려오듯이 스윙한다.
2. 팔은 펴진 상태를 유지한다.
3. 절대 손목이 뒤로 꺽이지 않도록 한다. (안되면 아대를 사용한다.)
4. 팔은 진자운동에 가깝게 스윙하도록 한다.
릴리스
스윙 자세 연습에서는 릴리스를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실제로 릴리스는 볼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부분에 관해서 따로 포스트를 여러개 쓸 것입니다. 다만 지금은 볼을 들고 연습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릴리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쓰는 것은 차후로 미루도록 하겠습니다.
팔로스로우
이 팔로스로우에서 먼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몸에서 멀어지지 말라는 것 하나 입니다. 그럼 팔의 어떤 부분이 몸에 붙어서 나오는 기준이 될까요? 정답은 바로 팔꿈치 입니다. 항상 팔꿈치를 귀 옆으로 올려준다는 느낌으로 팔로스로우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파워볼링을 하는 분들중에는 이러한 팔로스로우를 하지 않는 분들이 많지만 그래도 기본은 이런 형태의 팔로스로우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만 너무 무리하게 팔로스로우를 하려고 팔에 과도한 힘을 주지 말고 최대한 부드럽게 스윙을 마무리 해야 합니다. 스윙의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 강조드린 것이 바로 이러한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스윙을 만들자는 것입니다. 강한 스윙을 하는 파워볼링도 처음 배울때는 이런 부드러운 스
윙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러니 이부분에 대해서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팔로 스로우]
[잘못된 팔로스로우]
팔로 스로우 체크 포인트
1. 팔꿈치가 귀옆으로 올라오게 스윙하라.
2. 힘으로 마무리 하지말고 최대한 부드럽게 마무리 하라.
3. 마지막 팔로 스로우가 끝나는 시점에 자연스럽게 팔을 구부려 준다.
[스탠스 상태에서 스윙연습]
전체적으로 스윙연습을 할때는 먼저 스탠스 자세에서 거울을 보고 스윙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스윙을 보면서 체크 리스트에 나온것들을 하나씩 체크해 가면서 정확한 궤도와 각도로 이루어 지는지 점검합니다. 큰 거울만 있다면 어디서나 연습할 수 있으니 스탭과 같이 연습하기 전에 미리 충분히 스탠스에서 스윙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스탭과 스윙 같이 연습]
스탭과 스윙을 같이 연습하실때는 스탭을 연습하실 때처럼 처음에는 천천히 하시다가 조금씩 속도를 서서히 올리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너무 빠르게 하는것도 좋지 않겠죠. 가장 중요한것은 밸런스라 생각하시고 연습하세요. 맨손으로 연습하시다가 조금씩 안정이 되면 가벼운 아령을 들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맨손으로 연습하다가 나중에 실제로 볼을 들고 투구해보면 그 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자세가 다 흐트러지기 때문에 가벼운 아령이나 조그만 생수병 같은곳에 모래나 흙을 채워서 그것을 들고 스윙과 스탭 연습을 마무리 해주는게 좋습니다.
스윙 연습 체크 포인트
1. 중력을 최대한 이용하고 팔에 힘을 주지 말것.
2. 끊어지는 스윙이 아니라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스윙을 할것.
3. 팔꿈치는 팔로 스로우가 끝나는 시점까지 절대 굽히지 말것.
4. 볼링은 팔의 힘으로 하는게 아니라 하체의 힘으로 하는 것이다.
이것으로 기본 자세 연습하기를 두편에 걸쳐서 올려드렸습니다. 앞서도 말씀 드렸지만 자세 연습은 최소 2주이상 해주시고 자세 연습을 하시는 동안에는 절대 볼을 들고 투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도 기본이 안갖춰진 상태에서 볼링을 3년 넘게 치다가 기본부터 배우자는 심정으로 볼을 봉인하고 자세 연습만 한달 넘게 했었습니다. 그리고나서야 비로소 정확하고 안정된 투구를 할 수 있었고 볼링다운 볼링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볼을 투구하기 전에 반드시 최소 5-10분이상 자세연습을 어프로치에서 하고 난 뒤에 볼을 들고 투구를 합니다. 여러분들도 자세 연습이 끝났다고 그냥 볼을 바로 투구하시지 말고 준비운동, 스트레칭, 자세 연습을 반드시 하신 후에 볼을 투구하시기 바랍니다.
볼링 기본자세 스탭 연습하기
http://blog.naver.com/jababa74/40107744978
[출처] 볼링 기본자세 스윙 연습하기|작성자 구라토끼
'건강한 삶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링 훅 만들기 - 리프팅과 턴 (0) | 2015.03.25 |
---|---|
볼링 스트라이크 존 찾기 (0) | 2015.03.25 |
볼링 기본자세 스탭 연습하기 (0) | 2015.03.25 |
볼링 잘치는 법 [펌글] (0) | 2015.03.25 |
하루에 검사·시술·퇴원… 허리병 90%, 수술 없이 고친다 (0) | 2014.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