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기술·정비

자전거 캐리어 지붕형 vs 후미형

힉스_길메들 2012. 10. 15. 12:30

자전거 캐리어 지붕형 vs 후미형 @ 전문가 과정 24탄

자전거 캐리어란
자전거 캐리어(Bike carrier)는 글자 그대로 자전거를 운반하는 것을 말한다. 요즘 같이 레져를 즐기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자전거 캐리어는 특히 가족끼리 한적한 교외로 나가 하이킹을 즐기기도 수월하며, 장거리 여행 시 유용하게 많이 즐길 수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자전거 캐리어는 자전거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은 한번 씩 구매를 고민 했을 것이다. 필자 또한 최근 자전거 캐리어 구매를 고민하고 있어 툴레, 버즈랙, 사리즈, 유일 등 여러 브랜드의 모델을 살펴 보고 있다.
자전거 캐리어
캐리어 종류 - 지붕형과 후미형
자전거 캐리어 종류에는 크게 차량의 지붕형(루프형)과 후미형 이 2가지로 나뉜다. 지붕형 캐리어는 캐리어를 차량 지붕에 설치하여 그곳에 자전거를 고정시키는 방법이고, 후미형 캐리어는 차량 뒤 트렁크 쪽에 캐리어를 설치하여 자전거를 고정시키는 방법이다. 추가로 후미형 중에 견인볼을 설치하여 타이어를 더욱 단단히 고정하는 방식도 있다. 이렇듯 자전거 캐리어는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다.  이제 자세히 지붕형과 후미형의 장·단점을 살펴 보겠다.
지붕형 캐리어 장·단점
차량 지붕에 설치하는 지붕형 캐리어는 후미형 대비 단단히 고정할 수 있어 고속 주행 중에서 안정적으로 자전거를 캐리어에 거치할 수 있고, 교통 법규에 따른 차량 뒤 번호판이 확실히 노출이 되는 장점이 있다. 이와 반면에 단점은 고속 주행시 바람과 자전거가 부딪히는 시끄러운 소음이 발생 된다. 또한 높이가 낮은 지하주차장은 이용이 불가능 하고, 차종에 따라서 탈부착이 어려움이 따른다. 하지만, 이런 단점 속에서도 주행의 안정적인 자전거 거치로 사용자들로 부터 많이 이용되고 있다.
▲지붕형 캐리어
후미형 캐리어 장·단점
차량 뒤 트렁크쪽에 설치하는 후미형 캐리어은 지붕형에 비해서 캐리어나 자전거를 쉽게 탈부착 할 수가 있으며, 가격면에서 저렴하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캐리어가 차량 뒤쪽에 있어 바람과 자전거가 부딪히지 않아 소음이 적고, 간단히 자전거 청소와 정비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몇가지 단점있다. 캐리어를 오래 사용하면 캐리어 자리에 미세한 흡집이 생겨나고, 자전거 거치시 올바르게 하지 않을 시 프레임이나 자동차에 흠집이 생길 수 있다. 즉, 흡집이 생길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이런 부분은 자동차를 아끼는 사용자들에게 치명적인 단점으로 작용되지만, 탈부착의 용의함과 저렴한 비용으로 커버할 수 있다 라는 사용자들의 생각도 있다.
▲후미형 캐리어
▲후미형 캐리어_견인볼 방식
자전거 캐리어 선택
각 캐리어들의 장·단점은 구매의사가 있는 예비 사용자들에게 고민을 안겨 준다. 이런 면에선 후미형, 다른 면에선 지붕형이 자신들에게 맞을 것이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후미형에 마음이 더 끌린다. 운전 중 눈에 보이지 않는 지붕형은 불안감을 줄 것 같고, 너무 눈에 띄는 것을 싫어하는 이유로 후미형에 한표를 주고 싶다.  이렇게 예비 사용자의 취향과 차량, 자금 상황, 운전 습관, 외관 스타일을 기준으로 꼼꼼히 체크를 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 캐리어를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