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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부품 등급 MTB @ 전문가 과정 26탄 |
산악자전거를 즐기는 분들은 대부분 시마노(Shimano)라는 회사를 알 것이다. 브레이크, 변속기, 페달, 크랭크 등 산악자전거에 들어가는 거의 모든 부품을 제작하는 회사이다. 그래서 산악라이딩을 즐기다가 부품 교체 및 업그레이드할 때 시마노 부품 구매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 왜냐하면 그만큼 제품 신뢰도와 인기도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마노 부품 구매시 사용자의 고민을 조금 덜어들이기 위해서 오늘 산악자전거(MTB) 시마노 부품 등급에 대해서 알아 보겠다.
시마노 부품 등급 따른 성능 차이
시마노 구동 부품 등급에 따라 무게, 기능, 내구성 등 성능에 차이가 있다. 이는 시마노 회사에서 정한 몇가지 기준으로 부품 등급을 나눈다.
첫번째 기준은 무게다. 무게가 가벼울수록 스피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등급이 올라간다.
두번째 기준은 반응속도와 정확도이며, 동일한 변속 세팅을 가정했을때 등급이 높을수록 변속반응이 빠르고 쉽다. 1단 ~ 10단까지 변속도 지연되지 않게 정확히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XTR 경우 1단에서 10단으로 변속시 2번만 깊게 눌러서 가능하다.
세번째 기준은 편의성이다. 이는 상위 등급일 때 브레이크 패드 간격 조절이나 브레이크 그립력 조절 등의 다이얼이 따로 있어서 조작을 쉽게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시마노 회사의 기준으로 부품 등급이 나뉘게 된다.
▲시마노 부품 등급 - MTB
부품 등급 종류
산악자전거에 장착되는 일반적인 시마노 부품 등급(XC 계열 이상)은 아래와 같이 9개로 나뉜다. 여기에 추가로 싱글트랙에서 달리는 풀서스펜션과 올마운틴, 프리라이드 계열 이상에 사용되는 Saint(세인트)와 Hone(혼) 등급이 있어서 총 11개 등급이 있다. 아래와 같이 그 특징을 정리 해 보았다. 참고로 Deore가 XTR, SLX 등 앞에 붙였는데 부르기 편하게 Deore를 빼고 부른다.
종류 |
특징 |
XTR (Deore XTR) |
. 1번째 최상위 등급(내구성 가장 좋고, 가벼움) . 듀얼 콘트롤 레버(브레이크 레버 통해 변속과 브레이크를 동시에 작동) . 할로우텍2 크랭크(크랭크가 B.B와 일체형 되어 보다 가볍고 B.B베어링의 위치가 변경되어 강성이 더욱 높음) . 센터락 기술 사용 앞, 뒤허브 . XTR 약자 = eXTreme Racing |
XT (Deore XT) |
. 2번째 등급 . XTR 못지않는 디자인과 성능 . 듀얼콘트롤 레버, 할로우텍2 크랭크, 일체형 B.B . 센터락 기술 사용 앞, 뒤허브 . 진동현상 개선한 브레이크암 . XT 약자 =eXTreme |
SLX (Deore SLX) |
. 3번째 등급(LX 대비 산악라이딩 위주) . 듀얼콘트롤 레버 , 할로우텍2 크랭크 , 일체형 B.B . 센터락 기술 사용 앞, 뒤허브 |
LX (Deore LX) |
. 3번째 등급(SLX 대비 도심 주행 위주) . 듀얼콘트롤 레버 , 할로우텍2 크랭크 , 일체형 B.B . 센터락 기술 사용 앞, 뒤허브 . LX 약자 = LuXury |
Deore (데오레) |
. 4번째 등급 . 10단 기어 부품 (구형 9단) . 유압 및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갖춘 입문용 등급의 부품 . 입문용 또는 초급자 자전거 적합 |
Alivio (알리비오) |
. 5번째 등급 . 9단 기어 부품 (구형 8단) . 저가형 입문 모델에 많이 사용 |
Acera (아세라) |
. 6번째 등급 . 9단 기어 부품 (구형 8단) |
Altus (알투스) |
. 7번째 등급 . 8단에 적용할 수 있는 부품군으로 저가형 입문모델 |
Tourney (투어니) |
. 8번째 최하위 등급 . 7단 구성으로 일반자전거에 많이 사용되는 부품 |
▲시마노 부품 등급 종류 및 순위 - XC 계열 이상 사용
종류 |
특징 |
Saint(세인트) |
. 프리라이딩 , 다운힐 , BMX 등 강도 높은 부품이 필요한 자전거 적합 . 허브 , 크랭크셋 , 디스크 켈리퍼 , 뒤변속기만 제작 . 뒤허브에 직접 장착되는 뒤변속기 특징(보다 튼튼하고 변속시 부드럽고 정확한 변속 가능) |
Hone(혼) |
. 세인트 이후 새롭게 개발 . All-Mountain 목표로 설계된 부품 . 프리라이딩, 과격한 xc자전거 적합 . 뒤허브에 직접 장착되는 뒤변속기 특징 |
▲시마노 부품 등급 종류 및 순위 - 올마운틴 계열 이상 사용
위와 같이 시마노 부품 등급이 나뉘고 그 특징들이 각각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스램(SRAM) 부품 등급도 많이 이용이 되는데 간단히 언급한다면 X.3 → X.4 → X.5 → X.7 → X-9 → X-0 순으로 등급이 상위로 올라간다.
부품 등급별 사진
▲XTR (Deore XTR)
▲XT (Deore XT)
▲SLX (Deore SLX)
▲LX (Deore LX)
▲Deore(데오레)
▲Alivio(알리비오)
▲Acera(아세라)
▲Altus(알투스)
▲Tourney(투어니)
오랜 라이딩으로 등급의 차이를 몸으로 체득
필자도 자전거에 입문 했을 땐 부품간 등급의 차이를 몰랐다. 변속기, 브레이크, 페달 등의 아주 기본적인 기능만 작동한다면 만족했다. 하지만, 자전거에 대해서 오랜 시간 타고, 그 차이를 몸으로 체득을 하기 시작을 하니 상위 등급이 왜 비싼지 알게 되었다. 그러는 과정에서 나에게 이런 부품이 어울리겠구나 하는 생각도 자연스럽게 됐다. 참고로 필자는 최상위 등급 스타일은 아니다. XT 정도로도 100% 만족하면서 라이딩을 즐기고 있다.
자신에게 맞는 시마노 부품 선택
시마노 회사 기준으로 분류된 위의 부품 등급은 정리는 했지만, 머리로는 이해가 될지 언정 몸으로는 쉽게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러기에 다양한 등급의 부품이 장착된 자전거 타보거나 오래 시간 라이딩을 하면, 자연스럽게 자신에게 필요한, 적합한 부품을 찾을 수 있다. 이런 과정이 평범한 라이더에겐 지루할 수 있지만, 산악라이딩을 사랑하는 라이더에겐 즐거운 시간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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