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변형의 조정 이해 @ 전문가 과정 28탄
최근 필자의 자전거 타이어가 찢어져서 그 사이로 튜브가 나와서 큰 소음과 함께 펑크가 심하게 났다. 튜브는 만신창이가 되고 타이어 또한 복구 불가능 상태로 되었다. 바로 비상용으로 보관하고 있는 타이어와 튜브로 교체한 후 새 자전거를 산 기분으로 라이딩을 할려고 했는데, 휠에 심하게 변형이 생겨서 앞으로 갈 수가 없었다. 이 때 대대적인 휠(wheel) 변형 바로잡기 공사를 진행을 했다. 이 경험을 살려 오늘은 휠(wheel) 변형 조정 원리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다.
휠(wheel)과 휠셋(wheel set) 정의
휠(wheel) 조정 하기 전에 휠과 휠셋에 대해서 살펴보면, 휠(wheel)은 사전적 의미로 바퀴를 뜻하며, 회전축인 허브(hub) + 타이어를 끼우는 림(rim) + 이 둘을 연결하는 스포크(spoke)로 구성된다. 좀 더 세부적으로는 니플(nipple)과 림 테이프(rim tape)도 포함시킬 수 있다. 이렇게 휠(wheel)은 라이딩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품이다.
▲휠(wheel) 구성
휠셋(wheel set)은 바퀴 축을 뜻함과 동시에 휠의 앞, 뒤 세트를 지칭하고, 완성 휠셋와 조립 휠셋로 분류한다. 이 때 완성 휠셋이란 특정 제조사에서 휠의 모든 부품을 완전히 독자 제조하여 만든 휠셋이다. 조립 휠셋은 휠의 구성 부품이 상호 호환 되는 부품으로 구성된 휠셋이다. 스펙을 보게 되면, 휠 구성 부분이 나뉘서 명시되어 있으면 조립 휠셋이고, 하나로 통합되어 명시되어 있으면 완성 휠셋이다.
휠의 변형 상황을 인지하자.
휠에 심한 충격을 받거나 스포크 장력의 균형이 무너지면 휠이 한쪽으로 휘거나 찌그러져 변형이 오게 된다. 간단히 예를 들면, 인도나 도로에서 라이딩 중 높은 턱이나 각진 큰 돌을 넘을 때 각진 부분과 휠이 부딪치는 경우, 필자의 경우 처럼 타이어에 구멍이 생겨 그 사이로 튜브가 나와 심하게 펑크가 나는 경우 등 휠의 변형이 일어 난다. 전자의 경우가 누적 되어 휠 변형이 자주 발생한다. 그렇기에 주기적으로 확인이 필요하며, 휠이 변형되는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휠 조정 준비물
휠의 변형이 일어날을 경우에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하다. 세밀한 정밀 조정시 휠 밸런스 작업대, 휠 센터 게이지, 스포크 렌치가 필요 하지만, 스포크 렌치가 있어도 휠 조정의 90% 이상은 가능하므로, 휠 조정 원리는 아주 중요하기에 잘 이해 하고 있어야 한다.
▲휠 밸런스 작업대 - 없을 시 바퀴만 빼서 조정 가능
▲휠 센터 게이지
▲스포크 렌치(한 사이즈 구성) - 추천 ▲스포크 렌치(다양한 사이즈 구성) - 비추천
휠 조정 원리 이해 - 좌우 변형 조정
휠 변형을 바로 잡을려고 한다면 휠 조정 원리 이해하는게 중요하다. 이 부분만 이해 한다면 어려운 휠 조정도 거뜬하게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스포크의 니플은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조여지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풀리게 된다. 쉽게 생각할려면, 일반 뚜껑을 반대로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아래와 같이 그림을 보면서 좌우 휠 조정을 원리 이해해 보자.
▲ 림이 왼쪽으로 치우친 경우 ▲ 림이 오른쪽으로 치우친 경우
림이 왼쪽으로 치우쳐 있는 경우는 림을 오른쪽으로 조정해야 한다. 그래서 왼쪽으로 치우쳐 있기에 ②허브의 왼쪽에 연결된 스포크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풀어주고, ①허브의 오른쪽에 연결된 스포크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조여주면 림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이 된다.
반대로 림이 오른쪽으로 치우쳐 있는 경우는 림을 왼쪽으로 조정해야 한다. 그래서 ④허브의 오른쪽에 연결된 스포크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풀어주고, ③허브의 왼쪽에 연결된 스포크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조여주면 림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조정이 된다.
이때, 스포크 렌치는 약하게 조금씩 돌리면서 바로바로 균형을 확인한다. 경우에 따라서 크게 휠이 변형되지 않은 상태라면 한 쪽만을 풀거나 조여줘도 휠이 움직여 조절 가능하지만, 너무 돌리면 상하 변형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한 쪽만 조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휠 조정 원리 이해 - 상하 변형 조정
휠의 한쪽이 볼룩하거나 우묵하면 휠이 위,아래로 떨릴 수가 있다. 이 때 휠의 상하 변형을 교정하려면 3개 스포크를 함께 조이거나 풀어야 한다. 위로 불룩한 부분은 스포크를 조여 림을 허브 쪽으로 끌어당기고, 아래로 우묵한 부분은 스포크를 풀어 림을 바깥쪽으로 밀어내어 내야 한다.
▲ 림이 위로 불룩한 경우 ▲ 림이 아래로 우묵한 경우
이때도 스포크 렌치의 돌리는 강도는 조금씩 돌리면서 바로바로 균형을 확인하면서 완전한 원이 될 때 까지 조정하고 확인하는 작업을 반복해야 한다. 스포크 하나만 작업시 림이 한쪽으로 쏠리므로 양옆의 스포크도 같은 방향으로 돌려야 한다. 마지막으로 휠 중심도 휠 센터 게이지로 조정해야 하는데 없을 시 육안으로 확인 후 향 후 정밀 조정을 한다.
마무리
휠의 변형 조정은 상급 기술이라고 할 수 있어 처음엔 어렵지만, 원리를 잘 이해하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전거 성능은 휠 때문에 아직 제대로 발휘하고 있지 않을 수 있다. 이번 기회로 한번 점검하여 효율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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