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기술·정비

평 페달 vs 클릿 페달(클립리스 페달)

힉스_길메들 2012. 10. 15. 12:33

평 페달 vs 클릿 페달(클립리스 페달) @ 전문가 과정 25탄

 

일반적으로 전거를 오래 타다 보면 성능이 좋은 자전거로 바꾸길 원하고 부품 또한 업그레이드를 한다. 자전거를 바꾸는 것은 비용 면에서 지출이 심하므로 부품을 업그레이드를 하게 된다. 그 부품 중에서 고민 많이 하게 되는 부품은 페달이 아닐까 싶다. 자전거를 처음 입문하는 대부분이 평 페달을 사용하고 있는 중에 클릿 페달로 바꾸는 고민을 한다. 이렇게 페달을 평페달과 클릿페달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각각의 장·단점을 통해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페달이란
페달(Pedal)이란 발로 밟거나 눌러서 자전거에 힘을 전달하여 움직이게 하는 부품이다. 한마디로, 동력을 전달하는 부품 중에 하나이다. 그래서 이 페달의 재질과 형태등이 다른 종류 등에 따라서 자전거에 전달하는 힘의 효율의 차이가 생긴다. 여기에 접지력이 좋은 신발 착용 또한 힘의 효율을 결정하게 된다.

 

 

▲평 페달 - 플라스틱

 

페달의 종류 - 평 페달, 클릿 페달, 클립 페달
페달의 종류는 크게 평 페달과 클릿 페달(클립리스 페달) 이 두가지로 나뉜다. 클릿 페달(클립리스 페달)과 클립 페달의 차이에 혼돈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클립 페달 또한 언급을 하도록 하겠다.
평 페달은 일반적으로 널리 이용되는 페달에 특별한 장치가 없고, 평평한 형태의 페달을 일컫는다.

 

▲평 페달 - 알루미늄

 

클립(clip) 페달은 클립(clip)의 뜻을 보게 되면, 핀(무엇을 고정하는 것)으로 뜻풀이가 된다. 이는
신발을 페달에 감싸듯이 고정시키는 방식이고, 예전 사이클 선수들이 주로 사용하던 것이다.

 

 

▲클립(Clip) 페달 - 신발을 페달이 감싸는 방식
클릿(cleat) 페달은 클릿(cleat)의 의미를 살펴 보게 되면, 미끄럼 방지 밑창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신발 밑창에 미끄럼 방지 쇳조각(cleat)을 붙이고 이를 이용하여 전용 신발과 페달을 고정시키는 방식이다. 또한, 이는 클립(clip) 페달이 진화된 형태로써 신발을 페달에 감싸는 클립이 없으니 클립리스(Clipless) 페달이라고도 불린다.

 

 

▲클릿(Cleat) 페달
 or 클립리스(Clipless) 페달 - 신발 밑창과 페달이 고정되는 방식

 

 ▲신발과 클릿 페달이 체결된 모습

 

각각의 사진들을 보게 되면 그 차이를 쉽게 이해할 수가 있다. 평페달은 평평한 형태, 클립(Clip)
페달은 신발과 페달을 감싸는 형태, 클릿(Cleat) or 클립리스(Clipless)페달은 신발 밑창의 쇳조각과 페달을 고정하는 형태 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이다.
평 페달 vs 클릿 페달(클립리스 페달) 차이점
평 페달과 클릿 페달은 여러 가지 기준으로 봤을 때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아래와 같이 전체적으로 평페달이 여러 부분에서 클릿 페달에 비해 많은 장점이 있다. 그럼에도 클릿 페달은 널리 이용된다. 이는 클릿 페달의 효율성이라는 장점이 다른 여러가지 단점들을 보완하고, 라이더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으로 작용 된다는 의미로 해석이 된다.

   

 

▲평 페달 vs 클릿 페달(클립리스 페달)
 
마무리
필자도 오랜 시간 동안 평페달을 이용했다. 여행, 산악라이딩, 돌발 상황시 페달과 신발이 분리되어 있어서 발 빠른 대처를 할 수 있어서 위험한 상황을 모면 했던 적이 많이 있다. 이렇게 평페달의 장점에 익숙한 시점에서 오랜 시간 고민 끝에 클릿 페달의 힘 전달 효율성이 필자를 평 페달 세계에서 클릿 페달 세계로 발을 들여 놓게 하였다.

 

 

대부분의 평 페달 라이더는 페달링시 힘 전달 효율성 때문에 클릿 페달로 바꾼다. 하지만, 모든 코스에서 클릿 페달의 장점이 100% 발휘되지는 않는다. 험한 산악라이딩이나 싱글을 탈 때는 이 클릿 페달의 단점들이 더욱 부각이 되서 자칫하면 위험할 수 있다. 이럴 경우 평페달이 더욱 효율적이다. 그렇기에 코스마다 상황에 따라 평 페달과 클릿 페달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해야 한다. 다치지 않는 안전한 라이딩 이야말로 자전거를 재미있게 즐기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기에 라이더 모두 명심해야 한다.